현대차‧기아, '차세대 열관리 기술' 공개…아이오닉6‧EV9에 적용
현대차‧기아, '차세대 열관리 기술' 공개…아이오닉6‧EV9에 적용
  • 이정범 기자
  • 승인 2024.08.22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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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테크데이' 개최, 여름·겨울 모두 극복…"온도조절, 쾌적함 유지"
나노 쿨링 필름·복사열 난방 시스템·금속 코팅 발열 유리 현장 전시
나노 쿨링 필름을 부착한 차량과 부착하지 않은 차량의 실내 온도 비교. [사진=현대차·기아]
관람객이 금속 코팅 발열 유리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기아]

현대자동차·기아가 보다 쾌적한 자동차 경험을 위한 차세대 열관리 기술들을 선보였다.

현대차·기아는 22일 중구 장충동에 위치한 ‘크레스트 72’에서 ‘히트 테크 데이(Heat Tech Day)'를 개최하고 차량 내부 온도를 조절하는 기술들을 공개했다. 이날 현장에는 △나노 쿨링 필름 △복사열 난방 시스템 △금속 코팅 발열 유리 총 3가지 제품이 전시됐다.
 
정영호 현대차·기아 열에너지통합개발실 상무는 인사말을 통해 “오늘 공개한 기술 3가지는 다른 어떤 기술보다 고객에게 가장 가까이 와닿는 기술”이라며 “고객들이 모빌리티에서 경험하는 모든 순간을 떠올리면서 가장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노 쿨링 필름을 부착한 차량과 부착하지 않은 차량의 실내 온도 비교. [사진=이정범 기자]
나노 쿨링 필름을 부착한 차량과 부착하지 않은 차량의 실내 온도 비교. [사진=이정범 기자]

나노 쿨링 필름은 차량 외부의 열을 차단하기만 하는 기존 틴팅 필름과는 달리 외부 열 차단과 더불어 차량 내부의 열을 외부로 방출하는 기능까지 추가로 갖춘 첨단 소재다. 

태양 에너지의 근적외선대 파장을 반사하는 두 개 층과 내부의 중적외선대 파장을 외부로 내보내는 한 개 층을 포함해 총 세 개 층으로 구성된다. 차량 유리에 부착하는 것만으로도 여름철 실내 온도를 최대 10℃ 이상 낮출 수 있다. 

이번 행사에서 현대차·기아는 기존 대비 향상된 성능과 품질을 바탕으로 제작된 대면적의 나노 쿨링 필름을 현대차 아이오닉 6 차량에 적용했다.

내·외장 색상이 동일한 차량 두 대를 마련해 한 대에는 나노 쿨링 필름을 시공하고 다른 한 대는 출고 상태 그대로 전시됐다. 나노 쿨링 필름 시공 차량의 센터 콘솔 부근 실내 온도는 36.0℃를 그렇지 않은 차량은 48.5℃를 기록하는 등 두 차량의 차이는 최대 12.5℃를 기록했다.

기술을 개발한 이민재 현대차·기아 에너지소자연구팀 책임연구원은 “국내에서 최초로 실제 차량에 적용한 나노 쿨링 필름을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고객들이 나노 쿨링 필름을 만날 수 있도록 기술의 완성도를 양산 수준까지 빠르게 끌어올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V9에 적용된 복사열 난방 시스템. [사진=이정범 기자]
EV9에 적용된 복사열 난방 시스템. [사진=이정범 기자]

복사열 난방 시스템은 탑승자의 다리 부위를 둘러싼 위치에 복사열을 발산하는 발열체를 적용해 겨울철 차가워진 탑승자의 몸을 빠르게 덥히는 기술이다. 

현대차·기아는 복사열 난방 시스템을 기존 공조 시스템과 함께 활용한다면 적정 온도에 도달하는 데 에너지를 17% 절감할 수 있고 3분 안에 하체에 따뜻함이 전달되기 때문에 탑승객의 쾌적함이 크게 향상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기아는 현장에서 기술 소개와 함께 기아 EV9에 이 기술을 적용해 현장에서 참석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오만주 현대차·기아 통합열관리리서치랩 연구위원은 “겨울철의 추위를 가장 빠르게 없앨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복사 난방”이라며 “복사열 난방 시스템을 통해 빠르면서도 건조하지 않은 난방이 가능해질 것이므로 고객들이 겨울에도 차를 타는 데 거리낌이 없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금속 코팅 발열 유리 기술이 전시된 모습. [사진=이정범 기자]
금속 코팅 발열 유리 기술이 전시된 모습. [사진=이정범 기자]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세계 최초로 48V 시스템을 적용한 ‘금속 코팅 발열 유리’ 기술을 소개했다. 

금속 코팅 발열 유리는 차량 전면의 접합 유리 사이에 약 20개 층으로 구성된 금속 코팅을 삽입해 유리 스스로 열을 발생시켜 겨울철 서리나 습기를 제거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특히 48V의 고전압 시스템을 통해 영하 18℃에서도 유리 표면의 성에를 5분 내에 완전 제거할 수 있어 기존 내연기관차 공조 시스템과 비교해 약 10% 더 적은 전력으로 최대 4배 빠른 제상이 가능하다.

더욱이 여름철과 같은 더운 날씨에는 전력을 쓰지 않고도 삽입된 금속 코팅이 외부에서 오는 태양 에너지를 최소 60% 차단할 수 있어 차량의 에너지 효율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 

정기헌 현대차·기아 MLV외장설계1팀 파트장은 “금속 코팅 발열 유리가 적용되면 단순히 고객의 편의와 쾌적성이 높아지는 것뿐만 아니라 주행 안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는 서리를 빠르게 제거할 수 있는 48V 시스템과의 만남으로 기술의 효용과 완성도가 한층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jblee98@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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