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차별화 사케 브랜드 '쿠' 론칭…MZ세대 공략
CU, 차별화 사케 브랜드 '쿠' 론칭…MZ세대 공략
  • 정지은 기자
  • 승인 2024.08.04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 신장률 반등 추세
[사진=BGF리테일]
CU, 차별화 사케 쿠 론칭. [사진=BGF리테일]

편의점 CU는 업계 최초로 차별화 사케 브랜드 ‘쿠’를 론칭한다고 4일 밝혔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다양한 주류를 즐기고자 트렌드에 맞춰 그동안 편의점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한 사케에 힘을 실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겠다는 복안이다.

사케는 전체 주류 중 매출 비중은 미미하지만 최근 하이볼과 함께 편의점에서 가장 가파른 매출신장률을 보이는 카테고리 중 하나다.

실제 CU의 사케의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을 살펴보면 2020년 -86.2%, 2021년 -69.0%로 지속적으로 감소하다가 2022년 1285.6%, 2023년 706.2%로 큰 폭으로 반등했다. 올해(1~7월) 역시 76.4%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CU가 이번에 선보이는 ‘쿠’는 CU를 한글 그대로 발음한 이름이며 일본어로 쿠(空/食う)는 ‘빌 공’자에 하늘을 의미함과 동시에 ‘먹다’라는 속뜻도 있어 먹고 마시기 좋은 사케라는 의미다.

쿠의 첫 상품은 ‘오니노카나보’라는 사케다. 해당 제품은 일본의 사케 전문 제조사인 긴반 주조에서 만든 것으로 1인 가구에 맞춘 30㎖짜리 소용량으로 기획됐다. 오니노카나보는 도깨비 방망이라는 뜻으로 범에게 날개를 달아줬다는 관용구로도 쓰여 이 사케를 마시면 모든 일이 잘 풀릴 거라는 메시지가 담겨있다. 단맛이 적은 사케 종류인 가라구치에 속하며 쌀 특유의 담백한 맛과 풍미, 은은한 산도가 특징이다.

조희태 BGF리테일 주류팀 MD는 “새로움을 추구하는 젊은 애주가들의 취향을 공략하기 위해 다양한 주류 영역을 발굴하고 국내외 양조장과 협업해 신제품들의 출시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love1133994@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