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CU는 업계 최초로 차별화 사케 브랜드 ‘쿠’를 론칭한다고 4일 밝혔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다양한 주류를 즐기고자 트렌드에 맞춰 그동안 편의점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한 사케에 힘을 실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겠다는 복안이다.
사케는 전체 주류 중 매출 비중은 미미하지만 최근 하이볼과 함께 편의점에서 가장 가파른 매출신장률을 보이는 카테고리 중 하나다.
실제 CU의 사케의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을 살펴보면 2020년 -86.2%, 2021년 -69.0%로 지속적으로 감소하다가 2022년 1285.6%, 2023년 706.2%로 큰 폭으로 반등했다. 올해(1~7월) 역시 76.4%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CU가 이번에 선보이는 ‘쿠’는 CU를 한글 그대로 발음한 이름이며 일본어로 쿠(空/食う)는 ‘빌 공’자에 하늘을 의미함과 동시에 ‘먹다’라는 속뜻도 있어 먹고 마시기 좋은 사케라는 의미다.
쿠의 첫 상품은 ‘오니노카나보’라는 사케다. 해당 제품은 일본의 사케 전문 제조사인 긴반 주조에서 만든 것으로 1인 가구에 맞춘 30㎖짜리 소용량으로 기획됐다. 오니노카나보는 도깨비 방망이라는 뜻으로 범에게 날개를 달아줬다는 관용구로도 쓰여 이 사케를 마시면 모든 일이 잘 풀릴 거라는 메시지가 담겨있다. 단맛이 적은 사케 종류인 가라구치에 속하며 쌀 특유의 담백한 맛과 풍미, 은은한 산도가 특징이다.
조희태 BGF리테일 주류팀 MD는 “새로움을 추구하는 젊은 애주가들의 취향을 공략하기 위해 다양한 주류 영역을 발굴하고 국내외 양조장과 협업해 신제품들의 출시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