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65세 어르신 복지혜택 설명회 개최
노원구, 65세 어르신 복지혜택 설명회 개최
  • 허인 기자
  • 승인 2024.04.18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면 알수록 재밌고 건강해지는 어르신 지원사업 52종 설명
지난해 수용인원 크게 웃도는 많은 관심…참석인원 확대하고 유튜브 송출
지난해 4월 28일 처음 개최된 노원 어르신 복지혜택 설명회 모습 (사진=노원구)
지난해 4월 28일 처음 개최된 노원 어르신 복지혜택 설명회 모습 (사진=노원구)

서울 노원구가 오는 26일 노원구민의전당 대강당에서 '65세 어르신 복지혜택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중앙정부와 구 차원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지원사업들이 있음에도 이를 제대로 알고 활용하지 못하는 어르신들의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다.

대상자는 올해 어르신복지 대상 연령에 진입하는 1959년생이지만 관심 있는 어르신은 누구나 설명회에 참석할 수 있다. 

지난해 처음 개최한 설명회에 대한 호응이 커 이를 반영해 참석인원을 600명으로 확대했으며, 영상도 촬영해 추후 노원시니어유튜브 100세 청춘에 업로드할 예정이다.

설명회는 1부와 2부로 진행된다. 1부에서는 어르신들이 이용할 수 있는 ‘어르신 여가복지시설’에 대한 소개와 노원경찰서에서 진행하는 ‘어르신 보이스피싱 예방교육’이 이뤄진다.

이어 2부에서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복지서비스의 내용과 이용 방법을 설명하고 만족도 및 정책 수요조사를 위한 설문을 진행할 예정이다.

어르신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복지정책 및 혜택을 정리한 노원구 어르신 생활안내서 「노원 더+하기」책자도 제작해 참석자들에게 배부한다.

책자에는 ▲기초연금과 노후긴급자금 대부 등 생활지원 ▲노원형 어르신일자리 사업, 어르신콜센터 등 일자리지원 ▲AI․IOT 기반 건강관리사업 등 건강지원 ▲고독사 예방사업 등 돌봄지원 ▲노원어르신휴센터, 노원어르신상담센터 등 여가 및 문화활동 지원을 포함한 5개 분야 52개 지원사업의 내용과 어르신들이 자주 찾는 시설의 지도와 전화번호 정보가 큰 글씨로 수록돼 있다.

2024년 3월 말 주민등록 기준, 노원구에는 인구의 19.6%에 달하는 9만7천여 명의 어르신이 거주하는 만큼 구는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지원사업이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소통에도 힘을 쏟고 있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