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창업의 성공 포인트 3요소는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이다. 벤처나 제조업 창업처럼 미래의 희망으로만 창업해서는 안 된다. 자영업은 지금 당장 투자 성과가 있어야 한다. 생계형 창업 특성상 창업 즉시부터 매월 안정적인 매출이 올라와야 하고, 투자 대비 최소한의 수익성이 보장돼야 하기 때문이다. 미래 성장성까지 기대된다면 더 없이 좋을 것이다.
도입기 초기 업종에 너무 일찍 뛰어들거나, 신도시 초기처럼 아직 상권이 덜 성숙된 지역에 진입하는 것처럼 타이밍을 맞추지 못하면 실패할 수도 있다. 또, 자영업 창업은 한창 유행하는 업종의 막차를 타서 낭패를 보는 경우도 많다. 이처럼 창업에 있어서 타이밍이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한편, 점포 장사의 특징인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거리의 한계성을 고려하지 않고(물론 최근에는 배달이 어느 정도 그 한계를 극복해주고는 있지만) 유동인구가 적은 소형 상권이나 주변 잠재수요가 부족한 상권에 입점해서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입점한 상권이 주변 잠재 고객이 충분치 않아 점포로 견인할 수 고객 수가 적을 때 나타난다. 해서 창업 전문가들은 상권과 궁합이 맞는 업종을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성공 포인트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자영업 창업의 성공요인인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에 적합한 업종 중 하나가 샌드위치&커피 전문점을 들 수 있는데, 2024년 새해 유망한 업종으로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 중 하나가 ‘카페샌드리아’다. 이 업종은 안정성과 수익성이 높다. 샌드위치와 커피는 대중성이 높은데다, 샌드위치가 웰빙 트렌드를 타고 햄버거 독주를 견제하는 강력한 메뉴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천연발효 빵과 신선한 재료로 만든 건강한 수제 샌드위치는 직장인 최애 음식으로 인기가 높고, 2040 젊은 층 여성들의 간편 식사로도 선호되는 추세가 점점 강해지고 있다. 수요층이 점점 두터워지고 있고, 메뉴의 볼륨도 커지고 있어서 이제 중소형 상권에 입점해도 해볼만하다는 것이 외식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게다가 카페샌드리아의 경우 미니피자 메뉴를 추가해 점포 수익성을 더욱 높였다. 카페샌드리아의 또 다른 장점은 최고급 커피와 다양한 음료로 점포 경쟁력이 높다는 점이다.
특히, 커피는 공정무역을 통해 직수입한 정통 아라비카 생두로 로스팅한 커피원두 맛이 깊고 진한 향을 살려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커피는 7g의 커피 가루가 30분까지 향을 낼 수 있도록 3개국의 고급 원두만을 사용해 최적의 맛을 내는 황금비율로 블렌딩 한다. 높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로스팅 기법으로 원두 본연의 깊은 맛과 향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기본 아메리카노와 카페라떼, 카푸치노, 카페모카 등 커피 메뉴가 고급스러운 맛을 내면서 샌드위치 메뉴와 어우러져 고객을 유인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카페 전문가들은 보통 간편식 카페는 커피가 잘 팔리지 않고, 맛이 떨어지는데, 카페샌드리아 커피는 맛과 향이 최고급으로 인기가 높아 간편식 메뉴와 시너지효과를 내는 것 같다고 분석한다. 이처럼 카페샌드리아는 본사가 지속적인 R&D 투자로 브랜드 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성장성도 높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카페샌드리아는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이 모두 높은 업종으로 올해 신규 창업자 중 성공 사례가 많이 배출되면서 2024년 새해 유망 프랜차이즈 업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신아일보] 강동완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