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피드’, 글로벌 노래 검색어 5위…‘킹더랜드’·‘더 글로리’ 등 순위권
우리나라 비빔밥이 올해 전 세계 누리꾼들이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요리법으로 나타났다.
노래 부문에서는 피프티 피프티의 ‘큐피드’가 글로벌 5위에 올랐고, 글로벌 TV 시리즈 순위에는 ‘킹더랜드’와 더 글로리‘가 각각 6, 7위를 차지했다.
1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구글은 2023년도 ‘올해의 검색어’ 중 레시피 부문에서 ‘비빔밥’이 글로벌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올해의 검색어는 올해 검색량에서 작년 대비 높은 증가세를 보인 동시에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검색어를 소개하는 순위이다.
구글은 매년 한 해 동안 사용자들에게 가장 주목받은 검색어 트렌드 순위 자료를 발표하고 있다. 이는 매년 사용자들이 입력하는 수십억 건의 검색어에 대한 통계자료다.
비빔밥 검색이 많이 증가한 것은 한식에 대한 전 세계인들의 관심이 커진 것을 반영한다.
국내 이용자의 레시피 부문 검색 순위는 ‘마늘 장아찌’, ‘굴무침’, ‘감자 샐러드’, ‘무생채’, ‘파김치’ 순이었으며 비빔밥은 10위권에 들지 못했다.
글로벌 순위 노래 부문에서는 해외 리스트에 피프티 피프티의 ‘큐피드’가 5위에 올랐고, 정국의 ‘세븐’이 10위에 오르며 사그라지지 않는 BTS의 인기를 보여줬다.
국내에서는 (여자)아이들의 ‘퀸카’가 1위에 올랐으며, 뉴진스의 노래 4곡이 10위권에 진입하는 등 여자 아이돌 그룹이 대세임을 증명했다.
글로벌 TV 시리즈 순위에는 한국의 ‘킹더랜드’와 ‘더 글로리’가 각각 6, 7위를 차지했다. '더 글로리'는 국내에서도 1위를 기록했으며, ‘무빙’이 2위였다.
올해 가장 많이 검색된 인물과 순간을 기념하는 영상에서는 손흥민, BTS, 블랙핑크가 하이라이트로 등장했다.
국내 부문에 올해 새로 추가된 '뜻 검색' 카테고리에서는 국내 이용자들에게 다소 낯선 ‘잼버리’가 1위를 차지했고, 뉴진스의 노래 제목인 ‘ETA’와 ‘Ditto’가 각각 2, 3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