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이 올 1분기 게임·결제·기술 등 주요 사업분야 성장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을 동시에 끌어올렸다.
NHN은 연결기준 1분기 매출 5483억원, 영업이익 191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5.4%, 영업이익은 23.1% 증가했다.
부문별로 보면 게임 매출은 설연휴 성수기 효과로 전년 동기대비 7.6% 증가했다. 특히 모바일 웹보드 게임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46.6% 증가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결제 및 광고 부문 매출은 249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대비 19.2% 늘어난 성적으로 오프라인 결제와 쿠폰 매출 상승, NHN KCP의 국내 대형 가맹점 거래금액 증가 덕분이다. 페이코의 1분기 거래규모는 2조7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오프라인 결제 금액은 전년 동기대비 54% 늘었고 페이코 쿠폰 매출도 38% 증가했다.
기술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57.3% 증가한 1001억원을 기록했다. 공공 부문 성과와 일본 NHN테코러스의 대형 고객사 수주 영향이다. 특히 일본 NHN테코러스는 전년 동기 대비 31.0% 성장하며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반면 커머스 부문은 전년 동기대비 51.7% 감소한 506억원을 기록했다. 중국의 소비심리 회복 지연과 미국 소매 시장이 위축된 영향이다. 콘텐츠 부문은 전년 동기대비 10.9% 감소한 41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NHN은 게임 사업에서 유의미한 매출 성과를 낸 모바일 섯다의 ‘지역 점령전’ 등 한게임만의 차별화된 컨텐츠로 웹보드 게임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간다는 계획이다. 신작으로 선보일 ‘다키스트데이즈’는 3분기 중 사전예약을 시작하고 연내 글로벌 유저에 선보일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다.
NHN페이코는 핵심사업 위주로 조직과 서비스를 재편해 사업별로 매출을 향상하며 효율적인 비용 집행에 집중한다. 특히 캠퍼스존의 경우 결제의 70%가 페이코 포인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 오프라인 결제와 페이코 포인트 간 결제 시너지를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주요 카드사에 페이코 쿠폰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규 비즈니스도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다.
지난 4월 출범 1주년을 맞이한 NHN클라우드는 공공 시장의 클라우드 전환 사업에 집중한다. 이와 함께 하반기 개소될 광주 국가AI데이터센터에 기반해 AI 영역과 시너지를 도모한다. 현재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공공 및 금융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기업용 맞춤 생성 AI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금융 분야에서도 지난해 업무 협약을 체결한 신한금융투자와 기 확보한 60개의 금융권 고객사에 이어 의미 있는 성과를 낸다는 계획이다.
ESG경영도 본격화한다. NHN은 지난해 한국ESG기준원으로부터 국내 동종업계 중 유일하게 종합등급이 상향된 ‘A’등급을 받아 ESG 경영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상반기에는 NHN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정우진 NHN 대표는 “올해 1분기는 가시적인 손익개선과 더불어 지속적인 외형 성장을 동시에 이뤄낸 시기였다”며 “게임, 기술, 결제, 커머스, 컨텐츠 등 주요 사업에서 성장과 내실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면서 ESG 경영을 통해 건전한 지배구조를 정립하고 궁극적으로 NHN의 기업 가치 제고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