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착한택배' 서비스 도입…당일도착·빠른배송 활발 전망
SK이노베이션의 석유사업부문 자회사 SK에너지가 네이버와 함께 주유소를 첨단 기술이 집약된 도심 속 물류거점으로 육성한다.
SK에너지와 네이버는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도심물류 서비스 공동개발 및 미래 테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양사는 중소상공인 물류 부담을 덜고 미래 물류 테크 개발·인프라 구축에 협력한다.
SK에너지는 주유소를 네이버 이커머스 서비스의 물류기지로 활용한다. 네이버는 인공지능(AI)과 로보틱스 기술을 고도화한다.
SK에너지와 네이버는 중장기적으로 SK 주유소 부지에 도심형 풀필먼트 물류 센터(MFC)를 구축해 여러 형태의 풀필먼트 가능성을 발굴한다. 입지가 뛰어난 SK 주유소 기반의 MFC가 확대되면 중소상공인들의 상품을 근거리 물류센터에 보관 후 배송하게 돼 당일 도착과 같은 빠른 배송 서비스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또한 주유소 기반 MFC가 자리잡은 지역사회와 결합한 새 사업모델 마련도 가능하다.
양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내년 초부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 상품을 한꺼번에 모아 공동집하하는 ‘더 착한택배’ 서비스를 운영한다. SK에너지가 투자한 굿스플로를 활용해 상품을 방문 수거하고 배송사를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까지 상품을 배송하는 구조다. 양사는 내년 초 서울 일부 지역에서 시범운영한 후 서비스 대상 지역을 점차 늘릴 계획이다.
양사는 △AI·클라우드·로보틱스 등을 활용한 수요예측 △도심형 물류센터 자동화·배송 혁신 등 미래 물류기술 혁신 협력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이커머스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신속하고 안전한 배송을 위한 도심 내 물류부지·물류 자동화 기술 확보가 활발하다. 이전에는 외곽지역의 대규모 물류센터에서 장거리 배송하는 형태가 주를 이뤘지만 최근 1∼2인 가구 증가 영향으로 다품종 소량주문의 확대까지 맞물리며 물류형태가 복잡해졌다. 도심 곳곳에 자리잡은 주유소 부지가 도심형 물류의 최적 모델로 주목받는 이유다.
오종훈 SK에너지 P&M CIC 대표는 “SK에너지는 주유소를 활용한 친환경 도심 물류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소비자 일상 속 주유소의 새로운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며 “네이버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소비자와 중소상공인 모두 상생하는 물류 기반 확대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윤숙 네이버 포레스트 CIC 대표는 “SK에너지와 협업을 통해 중소상공인 물류 부담을 줄일 것”이라며 “새로운 형태의 커머스 비즈니스가 생기는 기회들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