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폭스바겐그룹코리아, 테슬라코리아,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68개 차종 5만45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5일 밝혔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아우디 ‘A6 45 TFSI 프리미엄’ 등 61개 차종 2만3141대(판매이전 포함)는 후방카메라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진 시 후방카메라 영상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다.
국토부는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를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Q5 45 TFSI qu. 프리미엄’ 등 4개 차종 1018대(판매이전 포함)는 커넥팅 로드의 가공 불량으로 금속 이물질이 발생해 커넥팅 로드 베어링이 손상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로 인해 엔진이 파손될 수 있다.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모델Y’ 1만3210대는 후미등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미등이 간헐적으로 점등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리콜된다.
‘모델3’ 1만2891대는 후방카메라 케이블의 경로 설계 오류로 트렁크를 반복적으로 열고 닫을 시 케이블이 마모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로 인해 후방카메라 영상이 화면에 나오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현대차에서 제작·판매한 ‘카운티 일렉트릭’ 192대는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의 내구성 부족에 따른 마모로 주차 시 주차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되지 않아 차량이 밀릴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제작·판매사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제작사는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리콜 전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리콜 대상 여부, 구체적 제작결함 사항 등 자세한 정보는 자동차 리콜 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