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객 극대화·가맹점 매출 증대…NFT 발행·운영
"기존 상식 뒤엎는 혁신, 지속적인 메시지 전달"
이마트24가 게임이 가능한 앱 등 완전히 차별화된 서비스로 업계 판 바꾸기에 나섰다.
이마트24는 업계 처음으로 게임 요소를 활용한 자체 모바일앱 ‘E-verse’ (Emart24+Universe)를 오픈했다고 8일 밝혔다.
이마트24는 ‘E-verse’가 기존 유통업계에서 찾아보기 힘든 과감한 혁신으로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독창적인 앱이라는 데 의미가 남다르다고 강조했다.
‘E-verse’의 특징은 크게 △다양한 게임을 통한 마케팅·각인 효과 시도 △앱 전체가 하나의 가상공간으로 느껴지는 사용자 환경·사용자 경험(UI·UX) 구현 △NFT(대체불가능토큰)를 활용한 멤버십 확장성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E-verse의 가장 큰 혁신 중 하나는 이용자가 앱 내 게임포털에서 ‘도시락 만들기’, ‘이프레쏘 원두커피 만들기’, ‘이마트24 상품 다른 그림 찾기’, ‘우주 배송’ 등 이마트24가 연상되는 게임이 가능하다. 실제 앱 내 ‘게임포털’로 접속한 이용자는 보드판에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수만큼 캐릭터가 이동하고 캐릭터가 도착한 칸에서 제공하는 각종 게임을 할 수 있다.
이마트24는 소비자들이 앱에서 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이프레쏘 원두커피, 도시락, PB상품 등을 접하게 되고 반복되는 게임을 통해 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앱을 설계했다.
또 게임을 지속할수록 높아지는 난이도와 매주 게임포털 내 1위~100위를 선정하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랭킹 제도를 운영한다. 소비자들의 승부욕과 경쟁심리를 자극, 끊임없이 이마트24를 떠올리고 앱에 머물도록 하는 ‘이마트24의 습관화’를 염두에 두고 기획됐다.
각 게임을 완료할 때마다 이용자는 점수(SCORE), 경험치, 골드, 루비를 획득할 수 있다. 게임을 통해 얻은 루비는 이마트24 모바일앱 ‘쿠폰상점’에서 오프라인 매장이나 앱에서 일정 금액 이상 결제 시 사용 가능한 쿠폰으로 교환할 수 있다. 골드는 E-verse의 ‘코스튬’을 구매해 ‘나만의 캐릭터’로 꾸미거나 ‘프리미엄 행운의 룰렛’을 돌리는 등 앱 내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이마트24는 기존 마케팅 수단으로 제공하던 쿠폰을 게임 리워드의 형식으로 제공, 색다른 것에 반응하는 젊은 층의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24는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가맹점의 매출 증대를 꾀한다는 목표다.
이마트24는 앱이라는 가상공간에서 기존 앱과는 완전히 다른 사용자 환경(UI)과 사용자 경험(UX)을 선보였다.
이마트24는 앱 메인 페이지부터 게임에 접속한 것처럼 느껴지도록 가상공간의 이마트24 매장을 왔다 갔다 하는 캐릭터와 함께 배달·구매·구독·택배 등 기존 앱의 기능을 담았다. 앱에서 쇼핑·게임을 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IT 기반의 색다른 형식으로 MZ세대의 호응을 얻고 온·오프라인 이마트24로 끌어들인다는 전략이다.
이 밖에도 이마트24는 추후 NFT를 발행하고 이를 구매한 고객이 앱을 통해 등록한 NFT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차별화된 멤버십 운영이 가능한 기술적인 확장성까지 마련했다. 이는 기존과는 다른 마케팅을 선보일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호상 이마트24 마케팅담당 상무는 “고객들이 끊임없이 이마트24를 떠올리고 찾도록 함으로써 가맹점 매출이 증대될 수 있도록, 기존 유통업계 모바일앱의 상식을 완전히 뒤엎는 혁신적인 앱을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앱에서 쇼핑과 게임을 하면서 고객들은 이마트24가 진행 중인 이벤트와 상품을 접하고 되고, 맛있다, 푸짐하다, 가성비 좋다와 같은 지속적인 메시지는 이마트24의 장점이 각인되는 효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