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기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혼다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29개 차종 24만4056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6일 밝혔다.
현대차에서 제작·판매한 ‘아반떼’ 등 4개 차종 17만278대는 앞 좌석 안전띠 조절 장치의 내부 부품(가스 발생기) 불량으로 충돌 시 부품이 이탈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로 인해 뒷좌석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어 리콜된다.
현대차·기아에서 제작·판매한 ‘셀토스’ 등 4개 차종 4만4172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제작결함조사 결과 연료 필터의 설계 오류로 필터 구성품인 유리섬유가 이탈돼 고압연료펌프를 손상시킬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로 인해 고압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않아 연료 공급 불량에 의한 시동 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같은 차종 2만2696대는 브레이크 진공펌프 내부 부품의 설계 오류로 진공압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않아 브레이크 페달이 무거워지고 제동거리가 길어질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된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라아에서 수입·판매한 ‘MKZ’ 등 3개 차종 3538대는 브레이크 페달 스토퍼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손상으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도 밟은 것으로 인식해 제동등이 점등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로 인해 안전에 지장을 줄 수 있어 리콜된다.
‘익스플로러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등 2개 차종 451대(판매이전 포함)는 뒷바퀴 차동기어 고정 볼트의 조립 불량으로 주행 중 볼트가 손상돼 구동축이 분리되고 동력이 전달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이스케이프’ 212대는 변속기 레버 부품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손상으로 주차 중 기어가 정상적으로 변속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A8 40 TFSI LWB qu.’ 등 11개 차종 1878대(판매이전 포함)는 터보차저 오일 여과기의 설계 오류로 오일 내부 침전물에 의해 여과기가 막혀 오일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출력이 저하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GLE 350 e 4MATIC Coupe’ 등 2개 차종 774대는 전기모터에 연결된 12볼트(V) 전원 공급 배선의 고정 볼트가 제대로 조여지지 않아 접촉 불량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로 인해 연결부 과열이 일어나고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 리콜된다.
혼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GL1800’ 등 2개 이륜 차종 57대는 엔진제어장치(ECU)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주행 중 클러치 레버 조작 시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제작·판매사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 또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제작사는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리콜 전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리콜 대상 여부, 구체적 제작결함 사항 등 자세한 정보는 자동차 리콜 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