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회 코너 매출 전년 대비 120% 이상 상승…경쟁력 강화
롯데마트 제타플렉스식(式) 오마카세(주방특선·요리사가 그날 가장 신선하고 좋은 식재료로 준비한 상차림)가 소비자들의 취향을 적중했다.
16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롯데마트가 제타플렉스 잠실점에 새롭게 오픈한 참치회 전문매장에서는 요리사가 선정한 당일 가장 신선한 ‘주방특선’ 횟감에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요리해주는 ‘오더 투 메이드(Order to made)’ 방식을 결합한 대형마트식 오마카세를 선보이고 있다.
이 매장에서는 소비자가 전자메뉴판을 통해 횟감의 원물과 두께를 선택할 수 있으며 프리미엄 어종 참다랑어를 이용한 초밥, 회, 후토마끼(일본식 해산물 롤), 하꼬스시(누름초밥) 등 조리법도 소비자가 주문하는 대로 제공해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 제타플렉스 올해 1월 회 코너 매출을 집계한 결과 전년 대비 약 120% 이상 상승했다. 주방특선을 ‘오더 투 메이드’로 즐길 수 있는 참치회의 경우 약 180%대 큰 폭으로 신장했다.
롯데마트는 ‘콜드체인’ 기술을 적용한 투명 유리의 조리 작업장 ‘클린룸’도 매출신장을 이끈 요인으로 꼽았다. 콜드체인은 신선식품부터 의약품 등 온도에 민감한 제품을 생산지에서 포장, 운송, 최종 소비지까지 저온을 유지하며 품질과 신선도를 지키는 저온 물류 시스템이다.
롯데마트는 이를 물류에서 매장까지 확장했다. 제타플렉스 참치회 전문 매장의 조리장에 콜드체인 기술을 적용해 내부 온도를 10도 이하로 유지하는 것은 물론 조리 과정을 소비자들이 직접 볼 수 있도록 투명 유리인 클린룸을 설계해 선도와 위생에 대한 신뢰도를 높였다.
제타플렉스에서는 또 프리미엄 재료들을 이용한 다양한 회와 초밥 등을 선보이고 있다. 연어의 경우 노르웨이에서 직소싱해 신선도와 원가 경쟁력을 갖췄고 광어는 제주도 보해영어조합법인 지정양식장의 광어만 사용해 원료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외에도 국내산 완도 전복을 이용한 전복 초밥부터 도미 껍질을 활용한 회와 초밥, 인기 식재료인 아보카도 초밥은 물론 MZ세대의 눈을 사로잡는 긴꼬리, 성게알 초밥까지 일반 마트에서 만나보기 힘든 프리미엄 회, 초밥을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