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개편·뷰티컬리 성장·컬세권 확장 통한 경쟁력↑
컬리가 올 들어 3개 분기 연속 조정 상각전영업이익(EBITDA·에비타) 흑자를 달성했다. 매출도 늘었고 영업손실 규모도 축소됐다.
19일 공시된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컬리는 연결기준 올 3분기에 5543억원의 매출과 4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8%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363억원 개선됐다.
EBITDA는 지난해 3분기보다 357억원 개선된 39억원을 기록했다. 흑자 전환이다.
컬리는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컬리멤버스’ 개편과 ‘뷰티컬리’의 성장, 컬세권(컬리+역세권) 확장 등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매일 무료배송 등 장보기 혜택을 대폭 개선한 ‘컬리멤버스’의 록인 효과가 컸다. 3분기 월 거래액 중 멤버스 비중은 전체의49%였다. 멤버스 회원이 결제까지 완료한 구매전환율은 비회원보다 월 평균 8배 컸고 평균 객단가는 2배 더 높았다.
뷰티컬리는 두 자릿수 성장을 유지했다. 또 제주도 하루배송 시작과 호남권(여수·순천·광양·광주) ‘샛별배송’ 전환 등 컬세권 확장도 매출 성장에 기반이 됐다.
여기에 컬리는 고정비 효율화를 통한 손익구조의 근본적인 개선도 실적 제고에 원동력이 됐다고 평가했다. 실제 올 3분기 판관비율은 전사적 운영 효율화와 비용 감축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포인트(p) 줄었다.
컬리의 올 3분기 거래액(GMV)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1% 증가한 7892억원을 기록했다. 컬리는 강점인 신선식품과 함께 신사업 일환으로 추진 중인 3P(판매자 배송)와 뷰티 등이 고르게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컬리는 안정성 확보와 지속가능한 성장에 집중하기 위해 지난달에 별도기준 2조2709억원의 결손을 해소했다. 아울러 2조3532억원의 자본잉여금을 이익잉여금으로 전입시켜 약 823억원의 이익잉여금을 확보했다. 변동된 이익잉여금은 주주총회가 10월에 열린 만큼 4분기 재무제표부터 반영된다.
컬리 관계자는 “신사업 진출을 통한 매출 다각화와 고정비 효율화에 기반한 손익구조 개선 등의 효과로 올 들어 3분기 연속 EBITDA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업 안정성을 더욱 강화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