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ERICA, 2024 ERICA IC-PBL 컨퍼런스 성료
한양대 ERICA, 2024 ERICA IC-PBL 컨퍼런스 성료
  • 문인호 기자
  • 승인 2024.11.13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PBL,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도전과 혁신의 질문

 

한양대학교 ERICA가 지난 11월 6일 컨퍼런스홀 중강당에서 개최한 ‘2024 ERICA IC-PBL 컨퍼런스’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IC-PBL 컨퍼런스는 ERICA가 대학 교육 혁신을 위해 도입한 IC-PBL 교육과정의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2017년부터 매년 개최된 행사로, 올해로 8회째를 맞이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IC-PBL,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도전과 혁신의 질문'을 주제로, IC-PBL이 산학연 협력뿐 아니라 지역사회 및 신설 자율전공학부와의 연계를 어떻게 확장할 수 있는지 논의하고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2024 ERICA IC-PBL 컨퍼런스’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양대 ERICA)
‘2024 ERICA IC-PBL 컨퍼런스’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양대 ERICA)

행사에는 백동현 ERICA 부총장, 손승우 ERICA IC-PBL센터 센터장 등 교내 주요 인사와 함께 광명시청, 안산상공회의소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관계자들, 경남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등 27개 대학의 교수진, 시도관계자, 기업 실무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손승우 센터장은 개회사를 통해 "대학 내에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방법을 논의하고 공유하고자 자리를 준비했다"며 "더 나은 교육을 위해 고민하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는 시간이길 바란다"고 전했다.

백동현 ERICA 부총장은 "8년간 IC-PBL을 진행하면서 교수님들도 진정성을 갖고 교육 방법을 채택해왔으며, 그 교육적 효과가 상당하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덕분에 앞으로도 자신 있게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ERICA IC-PBL 연계 확산', 'RISE: 지역 연계와 IC-PBL의 활용', '우리 모두가 체인지 메이커'라는 세 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세션 'ERICA IC-PBL 연계 확산'에서는 정의태 ERICA 교육혁신부처장이 ‘IC-PBL과 자율전공학부, IC-PBL을 통해 질문을 찾다’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통해 신생 자율 전공학부의 성공적 운영에 대한 IC-PBL의 기여 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이어 박기수 국제문화대학 문화콘텐츠학과 교수가 'IC-PBL과 QBL의 융합, SIG와 특성화에서 답을 찾다'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RISE, 지역 연계와 IC-PBL의 활용‘이란 주제로 정주 지역과 광역 지역의 IC-PBL 연계 사례가 소개되었다. 이병주 공학대학 전자공학부 교수는 ’캐논코리아’와의 현장 연계 교육 및 안산상공회의소와의 지역 연계 교육을 발표했고, 함께 수업을 진행한 캐논코리아 실무자도 참석하여 산업 현장 관점에서 IC-PBL의 연계 효과를 발표했다. 이어 이상록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고창군과 협력한 '학생들과 함께한 지역 농산물 브랜드 구축 프로젝트'를 통해 '사회적 트렌드 반영 SDGs'와 '외부 기관 및 연구소와의 협력'이라는 IC-PBL 목표를 기반으로 한 현장 연계 교육을 공유했다. 

마지막 세션인 ‘우리 모두가 체인지 메이커!’에서는 문화인류학과 이진민 학생과 이재승 카카오 지역협력 리더가 ‘카카오 안산 임팩트 챌린지 with ERICA IC-PBL’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현장 연계와 지역 연계를 동시에 진행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재학생들의 지역 가치에 관한 관심을 높이고, 실제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일회성 수업으로 끝나지 않고 다음 학기 수업과도 연결될 수 있도록 IC-PBL의 지평을 확장했다고 밝히며 본 프로젝트의 의의를 설명했다. 이어 광고홍보학과 김세훈 학생이 ‘글로벌 IC-PBL 프런티어’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자율전공학부 개설 후 실무 위주의 교육을 통한 진로 방향성 설계 방안을 제시하며 마무리했다.

한양대 ERICA는 이번 2024 ERICA IC-PBL 컨퍼런스를 통해 대학 교육 혁신을 위한 IC-PBL의 역할과 비전을 조명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성과를 공유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속에서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도전하고 혁신하는 IC-PBL로 발전해 나가길 기대한다. 

[신아일보] 안산/문인호 기자

mih25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