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유관기관과 밸류업 펀드 조성 MOU
한국거래소, 유관기관과 밸류업 펀드 조성 MOU
  • 박정은 기자
  • 승인 2024.10.31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밸류업 ETF 발행사 대표 간담회도 진행
(왼쪽부터)조영익 한국증권금융 부사장과 윤창현 코스콤 대표,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 이순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 이창화 금융투자협회 전무가 31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거래소에서 기업 밸류업 펀드 조성을 위한 협약 체결 및 밸류업 상장지수펀드(ETF) 발행사 대표 간담회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사진=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는 기업 밸류업 펀드 조성을 위한 협약 체결 및 밸류업 상장지수펀드(ETF) 발행사 대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한국거래소와 한국증권금융, 한국예탁결제원, 한국금융투자협회, 코스콤 등 증권 유관기관은 밸류업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기업 밸류업 펀드' 조성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증권 유관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 밸류업 펀드의 원활한 조성과 밸류업 관련 투자문화 확산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기업 밸류업 펀드는 증권 유관기관이 1000억원을 출자하고 이를 민간자금과 매칭해 총 2000억원 이상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주요 투자대상은 밸류업 지수 ETF와 구성 종목이며 밸류업 공시를 했으나 지수에 미편입된 종목에도 투자할 계획이다. 

기업 밸류업 펀드는 민간연기금투자풀을 활용할 예정으로 관련 ETF 등 상장(11월4일) 시기에 맞춰 펀드 설정 후 연내에 본격적인 민간자금 유치와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에 조성될 펀드는 앞으로 밸류업 관련 투자문화 확산과 중장기 국내 기업가치 제고에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밸류업 ETF 발행사 대표 간담회가 진행됐다. 

간담회에는 기업 밸류업 펀드 조성에 참여한 5개 유관기관과  코리아 밸류업 지수 ETF를 출시하는 12개 발행사 대표가 참석했다. 

이들은 오는 11월4일 출시·상장되는 밸류업 ETF 투자 촉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기반으로 하는 ETF 12종목(패시브 9종목, 액티브 3종목)과 상장지수증권(ETN) 1종목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될 예정이다. 

ETF·ETN 상장 규모는 총 5110억원이며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성공과 한국 증시 재도약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밸류업 정책 성공을 위해서는 ETF 등 관련 상품의 거래 활성화가 필수적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공동펀드 조성과 ETF 상장을 통해 밸류업 참여 기업에 대한 투자 분위기가 조성되면 기업들의 자발적 참여가 증가해 밸류업 프로그램도 한층 탄력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거래소는 유관기관, 업계와 함께 밸류업 프로그램이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him56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