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흑백요리사가 최근 이슈프로그램으로 방영되면서 음식 맛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프랜차이즈 브랜드중에 유독 맛에 대한 특징을 강조하는 브랜드가 주목받고 있다.
프랜차이즈 외식브랜드는 초보 창업자들도 손쉽게 메뉴조리와 운영이 가능하도록 단순화, 간편화 등으로 편리성을 높였지만, 간편한 요리에 차별성을 부각시킨 브랜드는 맛까지 사로잡는 경쟁력이다.
먼저, 하노이식 베트남쌀국수 브랜드로 알려진 '뎁짜이'는 C급 상권 20평에서 9년동안 연매출 10억을 유지하는 장사비결을 가지고 있다.
장사비결에는 '뎁짜이'만의 생면과 하노이식 소스, 매장에서 직접조리하는 경쟁력까지 갖추고 있다.
하노이에서 직접 전수를 받은 전통 쌀국수를 판매하고 있는 곳으로 차별화된 쌀국수 맛을 위해 뎁짜이에서는 HACCP 설비 라인에서 만든 자체 숙면을 본사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쌀을 주원료로 생산한 숙면을 사용하고 있고 육수는 24시간을 끓여 사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하노이 직화 분짜, 느억맘 소스를 활용한 새우볶음밥, 마라쌀국수, 매운소곱창 쌀국수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해 타 베트남 요리 전문점과 차별을 두고 있으며 수제 넴(짜조)과 공심채 야채볶음, 느억맘 닭봉튀김 등 다양한 사이드 메뉴를 갖추고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 ‘야들리애’은 특별한 맛과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다.
치킨 브랜드로 실시간 산가 측정 및 정보 제공시스템, 염지제 및 튀김용 닭고기 염지방법, 반가공 냉장식품 및 원료자동공급장치 등 국내외 기술특허 15가지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특허받은 특수염지 제조법으로 조리해 재료에 대한 안정성과 함께 미각을 자극하는 육질로 남다른 풍미를 자랑한다.
여기에 17여가지 천연재료와 함께 특허용업을 이용해 2°C에서 72시간 숙성시킨 치킨을 사용하며, 튀김옷으로 물파우더 대신에 드라이파우더를 얇게 입히기 때문에 기름기를 현저히 감소시켜 치킨 본연의 맛을 살린 건강한 치킨으로 유명하다.
매장환경, 조리하는 사람과 상관없이 어느 매장에서든 소비자들이 동일한 맛을 즐길 수 있도록 원팩시스템을 구축했다.
업계 관계자는 "수없이 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중에 맛 경쟁력 평가는 직접 시식해보고 매장을 방문하면서 실제 운영이 되는지를 확인하는게 좋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