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전기요금 뚝, 수소차 5분 완충'…부산서 기후산업 미래상 제시
'AI로 전기요금 뚝, 수소차 5분 완충'…부산서 기후산업 미래상 제시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4.09.04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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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민‧관공동 ‘기후산업국제박람회’ 개막
삼성‧LG‧SK 540개 기업 참가, 탄소절감기술 선봬
CFE리더 라운드테이블, 최태원‧IEA사무총장 참석
지난해 열린 WCE 2023 전시부스 전경.[사진=WCE 홈페이지]
지난해 열린 WCE 2023 전시부스 전경.[사진=WCE 홈페이지]

인공지능(AI)으로 누진구간 도달 전 소모 전력을 줄이는 에어컨, 완충까지 단 5분 걸리는 수소차 충전기 등 기후산업의 미래상이 부산에서 제시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4일 정부, 국제에너지기구(IEA)와 공동으로 부산에서 ‘2024 기후산업국제박람회(World Climate Industry Expo)’를 개최했다. 

박람회는 무탄소에너지 글로벌 확산을 위해 ‘기후 기술로 열어가는 무탄소 에너지(CFE) 시대’라는 주제로 6일까지 개최된다. 기후에너지 분야 국내외 기업, 주요국 주한대사 및 정부 고위급 인사·국제기구 인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컨퍼런스 △전시회 △CFE 리더 라운드 테이블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됐다.

전시회엔 기후·에너지 분야 국내외 540여개 기업들이 참가해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세계 최신기술과 제품들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고효율 가전제품의 ‘AI절약모드’를 소개했다. 누진 구간 도달 전에 전력사용량을 자동으로 줄여 전력을 최대 6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이다.

LG전자는 주거·공공·상업 시설 등 다양한 공간에 맞춘 고효율 냉난방공조(HVAC) 솔루션을 전시했다.

SK E&S는 완충까지 자동차 5분, CNG버스는 8분이면 가능한 수소충전기를 선보였다. 수소자동차는 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것은 물론 공기정화 효과까지 볼 수 있다. 올해 SK E&S는 2025년까지 전국에 약 40개소의 수소충전소를 추가로 구축·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그외 △수소환원제철 등 탄소중립 철강생산기술(포스코홀딩스), △AI·인공위성 활용한 발전량 예측 및 수요관리 기술(해줌) △소형원자력(SMR)·수소터빈(두산) △탄소배출 없는 친환경 고압차단기(HD현대일렉트릭) △수소 누출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 감지테이프(유니드) △산림탄소상쇄 및 수페 화장품(SK임업) 등 도 전시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개막식에 이어 ‘CFE(무탄소에너지) 리더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 이번 라운드테이블은 ‘탄소중립으로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주제로 국내외 기업과 정부 관계자, 석학, 국제기구 관계자 등이 글로벌 기후위기와 지속가능한 비즈니스의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행사에는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파티 비롤 IEA 사무총장, 박형준 부산시장, 이회성 CF연합 회장, 김상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공동위원장, 최남호 산업부 차관, 제임스 바커스 센트럴 플로리다대학교 석좌교수 등이 참여했으며, 32개 주한대사관, 24개 국가 대표단, 10개 국제기구 관계자들이 대거 참가했다.

데이비드 강 Bloomberg New Energy Finance(BNEF) 한일리서치 총괄은 “글로벌 에너지 전환 투자는 계속 증가해 2023년에 1조7000억달러를 초과했다”며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2030년까지 2023년 대비 200% 이상 에너지 전환 투자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탄소중립을 위한 9가지 핵심기술로 △재생에너지 △원자력 △수소 △탄소포집 및 저장(CCS)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ESS) △지속가능항공유(SAF) △열펌프 △전력 네트워크를 꼽았다. 

패널토론에 참여한 국내외 기업들은 먼저 탄소중립에 기여하기 위한 각 회사의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 

김용태 현대자동차 상무는 “현대자동차는 모빌리티 회사로서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는 많은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수소는 에너지 매개체로써 수송 분야의 온실가스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수단”이라며 “최근에는 계열사, 파트너 기업과 함께할 수 있는 수소 전략을 마련 중에 있고, 내년에는 신형 넥쏘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넥쏘는 수소승용차로 2018년부터 대량 생산을 시작한 이래 4만대 팔린 베스트 셀링카이다.

홍성민 LG전자 실장은 “LG전자는 2030년까지 Scope 1, 2, 3 전 분야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수립했다”며 “미국 내 모든 사업장은 이미 100% 재생에너지로 운영되고 있고 있다”고 말했다. 

Scope 1은 기업이 화석 원·연료를 직접 사용해 배출되는 직접탄소배출량을 뜻하며 Scope 2는 전력 사용과정에서 배출되는 간접배출량을 의미한다. 가장 포괄적인 의미인 Scope 3 배출량은 공급망 등 기업의 사업 활동 전 분야에서 배출되는 탄소배출량을 말한다. 

이어 탄소중립을 위한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해법에 대해 논의했다. 황호송 삼성전자 상무는 “반도체 산업은 본질적으로 엄청난 양의 전기를 소비하며 사용량은 지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재생에너지만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탄소중립 달성 여부는 기업 경쟁력으로 직결되기 때문에 무탄소 에너지 이니셔티브를 지지하며 글로벌로 확대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우 두산에너빌리티 상무는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전력 수요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재생에너지와 함께 무탄소 발전원인 원자력 활용이 증대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탄소중립을 위해 지속적인 대형 원전 적기 건설과 도전적인 SMR 도입이 적극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옌스 오르펠트 RWE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현재 한국에서 가장 먼저 선행돼야 할 것은 해상풍력특별법을 제정하는 것”이라며 “특별법이 통과되면 중앙 정부가 보다 주도적으로 해상풍력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계통, 인프라, 이해관계자 수용성 문제 해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탄소중립 시대에 기업의 역할은 단순히 제품을 만들 때 탄소를 줄이는데 머물지 않고, 여러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혁신 역량을 발휘해 다양한 탄소감축 제품과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한국이 글로벌 기후산업을 선도하고 탄소중립을 통해 경제가 성장하는 새로운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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