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국해양대학교는 지난 16일 인도네시아 해사 아카데미(Akademi Maritim Nasional Jakarta·AMAN JAYA)와 글로벌 해사교육을 통한 공동 국제협력 증진을 목적으로 국제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인도네시아 해사 아카데미는 인도네시아 해군 산하의 해기사 양성 특성화 대학으로 1967년에 설립돼 인도네시아 해사 과학 분야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명문 대학이다.
이날 대학본부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류동근 총장과 인도네시아 해사 아카데미 사미요노(Capt. Samiyono) 총장 등 양 대학의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국제학술교류 협정에 따라 양 대학은 ▲교원, 학생 등 인적 교류 ▲ 아시아 해양·수산대학교 포럼(AMFUF) 가입 ▲ 기타 상호 협력 가능한 학술 교류 촉진 등을 협력한다.
국립한국해양대는 인도네시아 해사 아카데미와 상호 협력을 통해 국립한국해양대의 우수한 해사 교육 시스템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인도네시아의 우수한 인재를 유치, 해기사·선원 양성의 선제적 대응을 실현할 계획이다.
국립한국해양대 류동근 총장은 “해양 도서 국가인 인도네시아와 해양 인재 양성의 중심에 있는 인도네시아 해사 아카데미와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학술교류 증진이 필요하다”며 “양 대학이 상호 발전할 수 있고 함께 나아갈 수 있는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세계 해양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도네시아 해사 아카데미는 국립한국해양대가 의장교인 아시아 해양·수산대학교 포럼 네트워크 가입을 통해 해사 과학 분야 국제 협력의 일원으로 활동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