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 이상 브랜드 중 70% 이상 국내 디자이너
무신사는 지난 입점 브랜드의 연간 거래액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연간 10억원 이상을 기록한 곳은 500여개로 전년 대비 약 46% 증가했다고 14일 밝혔다.
입점사 거래액을 구간별로 나눠보면 10억원 이상이고 30억원 미만인 곳은 1년 전보다 약 63%나 증가했다. 연 거래액이 30억원 이상, 70억원 미만인 브랜드 수도 전년 대비 45% 늘어났다.
이는 무신사 내에서 특정 소수의 유명 브랜드로 거래액 쏠림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대신 다양한 국내 중소·신진 브랜드가 고객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온라인 중심 패션 브랜드의 ‘매출 최대 한계치’라 꼽히던 100억 원을 넘은 브랜드도 두자릿수 이상 늘었다. 무신사에서 지난해에 거래액 100억 원 이상을 기록한 브랜드가 2022년과 비교해 약 36% 증가한 것이다.
이 중에서 해외 브랜드, 대기업 운영 브랜드 등을 제외하고 나면 무신사에서 연 거래액 100억 원 이상인 입점사 10곳 중에서 7곳(70%) 이상은 국내 중소 디자이너 브랜드로 조사됐다.
특히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는 대부분 오프라인 매장을 갖추지 않고 온라인에서만 비즈니스를 펼치는데 무신사와의 전략적 협업이 브랜드 인지도와 성장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무신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무신사는 온·오프라인 패션 플랫폼으로서 잠재력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를 발굴하고 성장하기 위한 맞춤형 지원책을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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