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헌 의원, 강원도 미래산업 고도화 방안 및 규제 해결 모색 입법토론회
송기헌 의원, 강원도 미래산업 고도화 방안 및 규제 해결 모색 입법토론회
  • 김정호 기자
  • 승인 2023.05.17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미래산업 고도화 방안을 논의하고 이를 가로막는 규제의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국회와 정부 그리고 지자체 및 학계 전문가들이 집결한다.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국회의원(강원 원주을·재선)은 17일 원주시립중앙도서관에서 '강원도 미래산업 고도화 방안과 규제 해결책을 위한 입법토론회'를 국회 법제실과 공동주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강원도 디지털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의 실증특례 기간 만료가 도래함에 따라 향후 원주시가 중점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산업이 무엇인지 논의하고 이를 촉진하는 방안과 규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원격진료 부분시행과 디지털헬스케어 활성화, AI반도체 융합 의료기기 산업, 그리고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발제는 송해룡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가 ‘원격의료 부분 시행을 위한 디지털헬스케어 규제 완화’를 발표했다.

두 번째 발제는 권명중 연세대학교 부총장이 ‘디지털헬스케어 고도화를 위한 AI반도체 융합 의료기기 산업’을 소개하고, 세 번째로 서현곤 한라대학교 부총장이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모빌리티 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토론회 좌장으로는 강원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을 역임한 김인중 한라대학교 명예교수가 참석했다.

발제에 관한 의견을 제시할 패널로는 신지명 보건복지부 의료정보정책과장, 서길원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자동차산업과장, 기재홍 연세대학교 의공학부 교수, 김석중 강원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선영 국회 법제관이 함께했다.

아울러 행사를 축하하기 위하여 이광재 국회사무총장과 원강수 원주시장, 강원도청·원주시청 관계부서 국과장과 강원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사들을 비롯한 원주시의회 의원 및 관련 산업군 종사자가 귀빈으로 대거 참석했다.

송기헌 의원은 “강원도와 원주시의 미래 산업 활성화를 위해 국회와 정부 그리고 지자체와 산학연이 함께 모여 각자의 역할들을 점검하고 지혜를 모으는 시간이 됐다”며 “강원도 발전 앞에선 여야 없이 초당적 협력으로 힘을 모아 지역경제 발전을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j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