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연구원은 제10회를 맞이하는 '국제전기자동차 엑스포' 행사에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e-Mobility와 Grid의 현재와 미래 산학연 심포지엄'을 2일 개최했다.
정부는 올해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과 '제3차 지능형 전력망 기본계획'을 발표함으로써 전기자동차를 전력계통의 보조에너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적·제도적 정책을 마련했다. 또한 전기자동차를 비롯하여 도심항공교통(UAM), 전기선박(e-ship) 등의 다양한 e-Mobility가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력연구원은 e-Mobility의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일반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는 전기차 100여대를 활용하여 교류 V2G Pilot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교류 V2G 기술'은 기존 직류방식의 V2G 기술에 비해 충전인프라 구축 비용이 10~20% 수준으로 저렴하여 충전기의 대규모 보급에 유리하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전기차의 운행과 충전 패턴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유연자원으로서의 활용성과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향후 출시되는 전기차에 V2G 기능이 탑재될 것을 예상하여 MW 이상 규모의 집합형 실증을 ’25년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연구개발과 더불어 전력연구원은 e-Mobility 확산에 따른 전력망 안정화 운영전략을 논의하고 전기차를 유연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현실적인 실천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이번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전력연구원은 다양한 e-Mobility 충전수요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최적의 전력망 운영전략을 소개하였으며, 현재까지 확보한 전기차-전력망 통합제어(VGI, Vehicle Grid Integration) 기술개발 성과도 공유하했다.
이중호 전력연구원장은 환영사에서 “e-Mobility의 폭발적인 증가와 다양한 에너지 환경변화에 따른 여러 가지 이슈들을 기술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전력연구원은 충전인프라 분야의 기술을 선도하고 국내·외 표준화와 기술의 현장적용 확대에 적극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심포지엄의 기조연설에서는 환경부 대기미래전력과 김경미 기술서기관이 국내 전기차 및 공공 충전인프라 보급지원 정책 동향과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진 발표들과 패널 토론에서 전력연구원을 비롯한 유관기관들은 다양한 실증연구와 인증제도 수립 등을 통해 시장활성화에 공동으로 노력할 것을 합의했다.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전력연구원이 확보한 기술과 실증사례 등을 공유함으로써 고객, 제조사 및 운영사업자가 모두 상생할 수 있는 공유형 인프라로 진화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