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신세계그룹과 디지털 기반 미래 사업에 힘을 합친다. 각각 보유한 역량을 바탕으로 멤버십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인공지능(AI) 기반 물류사업도 추진한다.
KT는 신세계그룹과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온·오프라인 통합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양사는 △멤버십 협력을 통한 고객경험 혁신 △KT AI/DX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신세계 오프라인 스토어 디지털화 △AI 기반 물류 선진화 및 물류 인프라 공동 운영 △부동산 메가 프로젝트 공동 개발 △디지털 광고∙마케팅 확대 등 5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한다.
이들은 우선 고객 혜택 증진을 위한 멤버십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통신∙콘텐츠∙금융 등 다양한 융합 서비스를 보유한 KT의 강점과 이마트∙신세계백화점∙SSG닷컴 등 강력한 유통 인프라를 보유한 신세계그룹의 강점을 살려 ‘KT-신세계’만의 차별화된 혜택 제공방안을 논의 중이다.
또 이마트∙이마트24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매장 내 공간 관리 최적화를 위해 KT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DX 솔루션을 접목한다. 이를 통해 현재 이마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율계산대 이용 방식을 보다 편리하게 개선하고, 최적의 매대 배치나 쇼핑 동선 등을 도출할 예정이다.
KT와 신세계그룹은 보유 인프라를 활용해 AI 기반 물류 사업도 공동 육성한다.
KT는 디지털 물류 자회사 롤랩을 통해 신세계가 전국에 보유한 물류센터의 첨단화를 추진한다. 또 AI 통합 물류 배송 관련 공동 투자∙개발로 디지털 물류 혁신을 앞당긴다는 포부다.
아울러 부동산 메가 프로젝트 개발과 투자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KT 자회사 나스미디어를 통해선 신세계그룹과 디지털 광고·마케팅 분야 협력 방안도 모색한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는 “신세계그룹과 KT의 협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계를 없애는 가장 미래 지향적인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한 동행”이라며, “긴밀한 실무 협의를 통해 지속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경림 KT 그룹Transformation부문장은 “양사가 디지털 생태계 확장에 대한 공감대를 가진 만큼 범그룹 차원의 역량을 결집해 고객 삶의 질과 대한민국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