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미래성장엔진 'C.P.W.S' 부응, 2025년 매출 2조 목표
국내 식품업계 1위 CJ제일제당이 미래식품소재, 영양 솔루션, 대체 단백 등의 신사업을 전담하는 ‘FNT(Food&Nutrition Tech)’ 사업부문을 신설하고 2025년까지 매출 2조원 이상의 신성장동력으로 키운다.
13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최은석 대표는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하이테크(Hightech) 기반의 FNT 사업부문을 신설했다. FNT 사업은 △미래식품소재 △영양(Nutrition) 솔루션 △대체 단백질 △배양 단백질 분야를 집중 맡는다.
CJ제일제당이 FNT 부문 신설로 바이오의 미생물 발효, 균주개발을 비롯한 원천기술 플랫폼 및 생산 인프라 등의 경쟁력을 높여 혁신성장을 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최 대표는 CEO 레터를 통해 임직원들에게 “그룹 4대 성장엔진인 ‘C.P.W.S(문화·플랫폼·웰니스·지속가능성)’ 기반의 미래혁신 성장 전략방향 아래 CJ제일제당이 크게 도전해 볼 분야로 이들 사업영역을 선정했다”며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미래 성장동력으로 만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FNT 부문이 2025년까지 식품&영양 분야 토털 솔루션 제공자(Total Solution Provider)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원료 경쟁력 강화, R&D(연구개발) 고도화, 전략적 투자 등에 주력한다. 이를 통해 올해 연간 1조원 수준으로 예상되는 관련 부문 매출을 2025년에는 2조원 이상으로 육성하겠다는 목표다.
새롭게 꾸려진 FNT 사업부문장은 바이오·식품 소재 사업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많은 최해룡 전 HNH(Human Nutrition&Health) 사업본부장이 선임됐다. HNH는 주로 식품소재 사업을 맡았는데 이번에 FNT 사업부문으로 이관됐다. 이 사업을 총괄했던 최 본부장의 직책이 FNT 부문장으로 승격됐다.
CJ제일제당은 FNT 신설로 식품, 바이오, Feed&Care(축산)까지 총 4개의 사업부문으로 재편됐다. FNT 부문은 내부에 기획·운영, 신사업 개발, 마케팅, R&D(연구개발) 조직까지 갖춰 하나의 사업체로 움직일 수 있도록 했다. 급변하는 시장과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라는 게 CJ제일제당의 설명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FNT 부문 신설은 신성장동력 확보뿐만 아니라 미래에 도전하는 혁신문화가 정착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회사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이 예정된 만큼 글로벌 시장에서 통하는 핵심 역량을 조기에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