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지구학교 협동조합은 지난 19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22년 경기도 환경교육 한마당 메타버스 체험부스를 운영했다고 20일 밝혔다.
메타버스 운영에 도움을 준 플레이메타 커뮤니티는 다양한 교육컨텐츠를 메타버스라는 온라인플랫폼을 통해 풀어내는 메타버스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으며 지역사회에 공헌하기 위한 메타버스 교육을 진행한다.
플레이메타는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메타버스 젭(ZEP)공간에서 게임적 요소를 심은 환경상식 문제을 통해 알게 해줬다. 메타버스를 처음 접하는 시민에게는 새로운 방식의 교육 체험이 됐고, 메타버스를 쉽게 접하는 환경을 열어줬다.
플레이메타 정재순 부회장은 “물리적인 공간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이 환경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을 줄 수 밖에 없다. 메타버스 공간은 환경보호는 물론이고 그 이상으로 다양한 긍정적인 경험을 선사한다. 아직 메타버스가 초기단계이지만 앞으로는 보편적인 교육시스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산 유일한 메타버스 커뮤니티 플레이메타는 안산시평생학습관 메타버스 맵 제작자 양성과정을 수료한 시민들이 만든 메타버스 제작 전문단체다. 우리의 삶의 공간을 메타버스로 확장해나갈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안산시 메타 유니버스를 구축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시민들 대상으로 메타버스 맵 제작자로 활동할 수 있는 기초교육을 운영한다.
메타버스는 한시적 유행이 아닌 교육의 지평을 확대하는 계기가 됐다. 기술적 이슈에 멈추지 않고 교육적 전략과 맞물려 움직이는 플레이메타는 그래서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