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건기식, 가전 등 관심 증가 영향
GS홈쇼핑은 2020년 4조4988억원의 취급액을 기록해 전년 대비 5.1% 증가했다고 5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2067억원으로 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1579억원으로 31.5%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22.1% 증가한 1302억원을 기록했다.
GS홈쇼핑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소비자들이 집에 거주하는 시간이 늘면서 먹거리와 건강식품, 가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데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유산균 등 건강식품의 판매가 늘어났으며 세탁기, 냉장고 등의 가전 판매도 늘어 취급액과 영업이익 성장을 견인했다고 봤다. 코로나19와 외형 증가로 인한 판관비율 하락도 영업이익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풀이했다.
취급액 전체에서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율은 56.3%로 TV쇼핑(34.9%), PC기반 인터넷쇼핑(7.2%)에 비해 훨씬 높았다.
GS홈쇼핑은 올해도 시그니처 브랜드 확대와 미디어 커머스 강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을 통해 핵심 사업역량을 높이고, 그 동안 활발히 투자를 진행해 왔던 스타트업과의 협업도 지속할 예정이다.
특히 7월로 예정된 GS리테일과의 합병으로 인한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소비자 니즈 파악, 크로스채널 통합마케팅, 풀필먼트·라스트마일 배송서비스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소비자 경험을 창출한단 계획이다.
ksh333@shinailbo.co.kr
저작권자 © 신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