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소매유통업 3.2% 성장 전망
내년 소매유통업 3.2% 성장 전망
  • 신홍섭 기자
  • 승인 2012.11.06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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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조사..."실질성장률 0%대 우려"
내년 소매유통업 시장규모가 올해보다 3.2%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그러나 물가상승률을 감안한 실질 성장률은 0%대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다.

6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최근 유통업체 최고경영자(CEO)와 학계·관련 단체 유통전문가 80명을 대상으로 '2013년 소매유통업 전망'을 조사한 결과, 내년 소매시장 규모가 올해보다 3.2% 늘어난 240조원으로 예측됐다.

이는 올해 소매시장 성장률로 추정된 4.2%보다 1.0%포인트 낮은 수치다.

이번 조사는 유가 변화에 큰 영향을 받는 자동차, 연료 등을 제외한 순수소매업종의 판매액에 관한 전문가 의견을 담았다.

업태별로는 편의점(16.8%)과 인터넷몰(10.9%), TV홈쇼핑(10.5%)이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편의점은 경기불황으로 자영업자의 창업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 영업규제의 반사이익 효과를 누려 16.8%의 높은 성장세와 함께 시장규모도 12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됐다.

인터넷쇼핑몰(10.9%)과 TV홈쇼핑(10.5%)도 경기침체에 따른 합리적 소비성향 확산에 힘입어 내년에도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슈퍼마켓'(3.8%)도 비교적 선전할 것으로 예상됐다.

전문가들은 '근거리·소량구매 소비경향 확산'(23.9%)과 '대형마트 영업규제 강화'(21.2%)라는 긍정적 요인이 '소비심리 악화'(15.0%), '대형마트·온라인·편의점 식품강화'(14.2%) 등 부정적 요인보다 클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비해 내년 백화점 성장률은 최근 3년간의 연평균성장률 11.0%의 절반수준인 5.1%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대형마트 역시 내년 성장률이 2.1%로 부진할 것으로 전망됐는데 '영업규제 강화'(26.6%), '신규출점 한계'(26.6%), '온라인·슈퍼마켓 등 타 업태와의 경쟁심화'(10.1%) 등이 성장의 걸림돌이 될 것으로 지적됐다.

반면 전통시장(-2.7%)은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됐다.

'대형마트 영업규제 강화'(18.1%), '정부지원 지속'(9.6%), '편의시설 및 주변 환경개선'(6.4%), '온누리상품권 등 마케팅 활동 강화'(5.3) 등의 긍정적 요인보다는 '편의시설 부족'(13.8%), '온라인시장 성장'(11.7%), '대형유통업체 출점 영향'(10.6%), '대형마트, 슈퍼마켓 배송서비스 강화'(7.4%), '중소유통간 경쟁 심화'(7.4%) 등의 부정적 요인의 영향이 더 클 것으로 전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