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산 전통 장류 해외서 인기...수출량 10년간 4.7배 증가
전남산 전통 장류 해외서 인기...수출량 10년간 4.7배 증가
  • 이홍석 기자
  • 승인 2024.12.12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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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말까지 된장·고추장·간장 등 3195t 734만달러…수출 대상국 36개국
기순도 전통식품명인의 된장, 고추장, 간장.(사진=전남도)
기순도 전통식품명인의 된장, 고추장, 간장.(사진=전남도)

전남산 된장, 고추장, 간장 등 전통 장류가 해외에서 높은 인기를 끌며 수출량이 크게 늘고 있다.

12일 전남도에 따르면 K-푸드 열풍이 전통 장류 수요 확대를 이끌며, 올 들어 11월 말 현재까지 전남산 장류 수출량이 약 3천195t으로 734만 2천 달러에 달했다. 이는 2014년 670t(160만 8천 달러)보다 4.7배 증가한 규모다.

품목별로는 간장이 1천330t으로 3.9배, 된장이 138t으로 1.6배, 고추장이 1천490t으로 8.5배, 기타 장류가 236t으로 3.4배 등 수출량이 크게 증가했다. 

수출 대상국도 미국, 캐나다, 영국, 일본 등 36개국으로 확대됐다.

전남도는 전통 장류 수출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농수산식품 세계 일류 상품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담양의 농업회사법인 ㈜고려전통식품에는 된장과 딸기 고추장소스의 미국 시장 진출을 도왔으며, 순천 소재 ㈜매일식품에는 필리핀 수출용 불고기 소스와 고추장소스 개발에 업체당 6천800만 원을 지원했다.

기순도 전통식품명인 장고.(사진=전남도)
기순도 전통식품명인 장고.(사진=전남도)

중국 해외박람회 참가, 상하이·베이징 수출시장개척단 파견, 제품 포장 디자인 개발 등도 진행하며 글로벌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현곤 전남도 국제협력관은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가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면서 전통 장류 수출 확대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기업의 소스 개발과 포장 디자인 제작을 지원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겠다”고 말했다.

지난 3일 파라과이 아순시온에서 열린 제19차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에선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 목록에 등재됐다. 이는 2013년 김장문화에 이어 두 번째로 등재된 한국 전통 음식문화로, 전 세계적으로 전통 장류의 가치를 인정받은 쾌거다.

전남도는 지역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전통 장류를 프리미엄 건강식품으로 자리매김토록 지속해서 지원할 방침이다.

hs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