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장애학생 통합교육 핵심교원 양성연수
충남교육청, 장애학생 통합교육 핵심교원 양성연수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4.12.04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세대를 위한 통합교육, 함께 이끌다’ 주제
통합교육 실천적 역량 강화 기대
장애학생 통합교육 핵심교원 양성연수 진행 장면.(사진=충남교육청)
장애학생 통합교육 핵심교원 양성연수 진행 장면. (사진=충남교육청)

충남도교육청이 최근 ‘다음 세대를 위한 통합교육, 함께 이끌다’를 주제로 장애학생 통합교육 핵심교원 양성연수를 진행, 다양한 통합교육 실행 방안 공유에 따른 실천적 역량 강화가 기대된다.

3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연수는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전국 유·초·중·고 교(원)장, 교(원)감, 교육전문직원 190명과 일반교사 및 특수교사 23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충남교육청이 주관한 이번 연수는, 유·초·중등 교사들의 통합교육 실천적 역량을 강화하고, 통합교육 운영학교 관리자와 담당 교육전문직의 역할을 더욱 견고히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특히, 통합학급 중심의 교육 체계 전환과 교육 여건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강의와 실습이 진행됐다.

연수는 △통합교육 준비하기 △통합교육 다지기 △통합교육 실천하기 등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장애와 인간 다양성에 대한 이해, 교육과정적 통합 실천 방안, 보편적 학습설계와 교수적 수정 실행,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 통합학급 운영과 행동 지원 등 다양한 강의가 진행됐다.

정은영 초등특수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통합학급 중심의, 교육과정적 통합교육으로 나아가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시도별 다양한 사례 나눔을 통해 다양한 통합교육 실행 방안을 공유한 값진 시간이었다”라며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질 높은 통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