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시흥시청소년재단 산하기관 시흥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가 지난달 29일 시흥시 청소년수련관 한울림관에서 다꿈성장식 ‘다꿈 플렉스’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1일 시 관계자에 따르면 ‘다꿈 플렉스’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고 성장을 이뤄낸 모습을 기념하는 자리로, 행사의 주제를 ‘자신감을 펼치다’로 정하고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 콘텐츠 구성 방식으로 다채로운 영상과 에피소드를 선보였다.
행사에 앞서 지역 자원을 활용한 체험 부스가 운영돼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조향업체 콘트와 협력해 학교밖센터의 시그니처향을 제작한 ‘각향각색’ 부스, 사회적기업 ㈜채우다와 연계해 진행된 창업 프로그램에서는 청소년들이 직접 제작한 강아지 옷, 열쇠고리, 손거울 등을 선보이는 벼룩시장(플리마켓)이 열렸다.
또한, 학교밖센터의 진로 작업장 디박스(:D_BOX)에서는 직접 만든 초콜릿과 음료를 제공하며 청소년들의 창의력을 발휘했다.
이번 행사는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 콘텐츠 구성을 차용해 총 4개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연극으로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담아낸 ‘내가 학교를 중단한 이유’, 청소년들이 직접 출연하고 기획한 활동 영상과 댄스를 선보인 ‘슬기로운 다꿈생활’, 대학 진학 및 사회 진입을 이룬 청소년들과 보호자의 성장 이야기를 공유한 ‘성장요리사’, 협업 기관과 멘토들의 축하 메시지를 담은 ‘응답하라 2024’로 구성됐다.
이날 행사에는 성장식 대상 청소년 22명과 활동 청소년 30여 명, 보호자 및 관계기관 관계자 등 총 120여 명이 참석해 학교 밖 청소년들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했다.
이덕희 시흥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는 “다꿈성장식이 학교 밖 청소년들의 도전과 성장을 응원하는 상징적인 행사로 자리 잡길 바란다”라며 “청소년들이 자신감을 한껏 펼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학교밖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교 밖 청소년과 보호자는 시흥시청소년재단 누리집, 카카오톡 채널 ‘시흥시꿈드림’,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신아일보] 시흥/송한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