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내 통학 차량 운영기관(유, 초, 학원) 180개 사전 점검 완료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지난 27일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2024년 하반기 관계부처 합동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 점검을 남양주체육문화센터에서 완료했다.
이번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 점검은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주관으로 남양주시청, 남양주 북부경찰서 및 경기 북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참여하였으며, 남양주 내의 초등학교, 유치원, 학원 총 5개 기관의 차량 10대를 점검 완료했다.
관계부처 합동 어린이 통학 차량 점검은 2020년 1월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강화 대책’에 따라 시작하였으며 통학 차량 점검의 내용은 안전한 어린이 통학버스 운영을 위한 내용으로 도로교통법과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등 관계 법령을 기준으로 실시한다.
세부 항목은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 여부 .종합보험 가입 여부 .통학버스 안전교육 이수 여부 .통학버스 운행기록 일지 제출 여부 .어린이 통학버스 관련 법규 위반 여부 등이다. 또한 어린이 통학버스의 구조와 장치에 대해 실제적인 점검을 하여 현장에서 조치가 가능한 것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게 조치하였다.
구리남양주교육청은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 관계부처 합동 점검을 통하여 안전한 통학 차량 운영을 위한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교육부에서 주관하여 운영 중인 ‘통학버스 관리시스템’을 통하여 수시로 통학 차량 운영을 점검하고 있으며, 안전 운행 차량 기록을 매달 관리하여 무사고 어린이 통학 차량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wonyoung55@hanmail.net
저작권자 © 신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