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립대학교 환경에너지학과가 올해 학과명을 기존 환경보건학과에서 환경에너지학과로 변경하며 새로운 형태의 교육 방식에 도전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창의성을 극대화하고, 환경에너지 분야에서의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23일 충남도립대에 따르면 환경에너지학과는 대표적으로 학생들이 연구한 주제를 바탕으로 학술 논문을 작성하는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수업을 통해 창의적 사고와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환경에너지 주제에 대한 심층 연구 결과를 도출하며, 실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한 ‘문제기반 학습(PBL: Problem-Based Learning)’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학생들은 충남도의 탄소중립 앱 활성화 방안, 친환경 빨대 사용 촉진, 농촌 폐기물 문제 해결 등 실생활과 밀접한 주제로 숏폼 영상을 제작, 지역사회에 직접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캠페인을 기획·실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토론 수업을 통해 탄소중립 포인트 제도, 빈용기 보증금 제도의 보완책, RE100 시민클럽 활성화 방안 등과 같은 환경 정책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도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환경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며, 실질적이고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있다.
환경에너지학과는 강의와 실험 형태의 수업을 병행해 전공 지식을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연말에는 이러한 교육과정의 성과를 대내외에 알리기 위한 학술제를 개최할 예정이며, 학생들이 발표한 연구 결과물과 프로젝트를 전시함으로써 교육의 질과 효과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김용찬 총장은 “충청남도가 탄소중립 경제를 선언한 만큼, 앞으로 환경에너지 분야의 인재가 더욱 필요해질 것”이러며 “이에 따라 대학은 책임감 있는 교육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구용 환경에너지학과장은 “새로운 교육 방식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우수한 사회인으로 성장시키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2022년에 달성한 94%의 높은 취업률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충남도립대는 이러한 혁신적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환경에너지 분야의 전문가 양성에 기여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탄소중립 실현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