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시흥시자원봉사센터는 지난 4일 ‘자원봉사 수요처’ 관리자를 대상으로 보수교육과 소통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6일 시흥시에 따르면 ‘자원봉사 수요처’란 자원봉사 활동이 필요한 비영리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시설 등을 의미한다. 현재 시흥시에는 382개의 수요처가 등록돼 있다. 각 수요처에는 자원봉사 관리자들이 지정돼 모집, 배치, 관리 등의 역할을 맡고 있다.
이번 보수교육에는 70여 명의 자원봉사 수요처 관리자들이 참석했으며 교육은 ▲색이 있는 자원봉사 기획법 ▲사례를 통해 찾아보는 재미있는 이색 봉사 ▲자원봉사 관리자 역할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됐다.
교육 후 이어진 소통간담회에서는 수요처에서 자원봉사 활용 시 겪는 어려운 사례를 공유하고, 갈등 상황을 해결해 나가는 관리자들의 노고를 지지하며, 인권 친화적인 환경 조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현장에서의 의견과 사례를 듣고 소통했다.
박명일 센터장은 “이번 보수교육이 수요처 관리자와 봉사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다양하고 재미있는 활동을 기획하는 데 도움이 됐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센터는 관리자를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교육을 제공하고, 점검표를 통한 현장 모니터링을 추진하는 등 자원봉사 수요처가 안전한 활동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지원하고 있다.
[신아일보] 시흥/송한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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