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인과 담당 공무원 보호 ‘총력’
충남 예산군은 급증하는 민원인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갈등 상황에 대비해 군청 민원실 및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하반기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악성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으로부터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방문 민원인의 2차 피해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처능력 향상을 위해 추진됐다.
군은 예산경찰서와 합동으로 '민원인의 위법행위 대응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진정과 중재 시도 △위법행위에 대한 녹음 고지 △비상벨 호출 및 경찰 출동 △피해 공무원 보호 △방문 민원인 대피 △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등 순으로 실전과 같이 진행됐다.
군 관계자는 “정기적인 모의훈련 및 경찰과의 협조체계 구축으로 특이 민원 발생 시 민원인과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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