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연수원 꿈나래교육원, 동행 프로젝트 생태 교육 실시
대전교육연수원 꿈나래교육원, 동행 프로젝트 생태 교육 실시
  • 정태경 기자
  • 승인 2024.06.21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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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와 ‘공간’ 재해석, 교과 연계 생태체험교육 운영
대전교육연수원 꿈나래교육원, 기후위기 대비 동행 프로젝트 실시(사진=대전교육연수원)
대전교육연수원 꿈나래교육원, 기후위기 대비 동행 프로젝트 실시(사진=대전교육연수원)

대전교육연수원부설 꿈나래교육원에서는 1학기 생태 교육의 일환으로 ‘동행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21일 충남 서천군 국립생태원에 방문하여 생태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꿈나래교육원에서는 2024학년도 1학기의 수업 주제로 ‘친구’와 ‘공간’을 선정하여 전 교과에서 주제 융합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텃밭 가꾸기’ 수업과 ‘마을교육공동체’에서는 ‘친구’와 ‘공간’을 재해석하여 우리가 현재 살고있는 지구의 환경, 지구에서 함께 살아가는 생태계를 지키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고 있다. 

텃밭 가꾸기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공부하여 작물을 심고 정성껏 길러내며 수확의 기쁨을 누리고 있으며, 재활용품으로 리사이클링 화분을 만들고 천연 거름을 제작하는 등 친환경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대전교육연수원 꿈나래교육원, 기후위기 대비 동행 프로젝트 실시(사진=대전교육연수원)
대전교육연수원 꿈나래교육원, 기후위기 대비 동행 프로젝트 실시(사진=대전교육연수원)

올해는 특히 농림축산식품부(경북도 환경연수원) 공모사업을 통해 전문 강사를 지원받고 있다. 마을교육공동체 시간에는 탄소 중립에 대해 탐구하였으며 문화동 일대의 환경을 정화하는 ‘줍깅’ 활동을 펼치기도 하였다.

이러한 생태교육의 일환으로 운영된 ‘꿈나래 동행 프로젝트’는 ‘지구에서 사는 내 친구’, ‘우리가 지켜야 하는 공간’을 주제로 하여 국립생태원의 생태 해설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이날 프로그램은 ‘개미탐험전, 5대 기후대관 속 탄소중립 이야기, 생태계의 선물’을 주제로 운영되었으며 학생들은 심각한 기후위기 속에서 경각심을 가지고 환경을 보존해야 한다는 소감을 나누었다.

이상호 원장은 “기후 위기에 직면한 현재, 우리 아이들에게 생태 감수성은 매우 중요한 역량이다.”라며 “한 학기에 걸쳐 생태교육을 실시하고 체험학습까지 이어지는 일련의 교육과정은 앞으로 우리 아이들의 삶과 우리의 터전인 지구가 동행을 하는 데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