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여성들이 연애나 결혼 상대를 볼 때 상대방과의 ‘나이 차이’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 디스커버리 서비스 위피를 운영하는 엔라이즈는 지난 5월 2030 여성 유저 400명을 대상으로 ‘매칭 상대의 프로필 경험’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2030 여성 유저의 59.2%가 매칭된 상대방과의 프로필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정보로 ‘나이’를 꼽았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지만 연애나 결혼 시장에서는 아직까지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이어 ‘나와의 거리’(57.8%), ‘키’(48.8%), ‘직장·직업’(26%), ‘취미·관심사’(21%)가 뒤를 이었다.
반대로 중요하지 않은 정보로는 ‘학벌’(42%)과 ‘MBTI’(32.1%)가 꼽혔다. 특히 대한민국을 휩쓸었던 성격 검사인 MBTI는 상대방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보조 수단일 뿐 관계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하게 여기는 정보 순위에서도 MBTI와 학벌은 각각 9.3%, 2.1%를 기록하며 가장 낮은 응답률을 보였다.
2030 여성들이 매칭된 상대방의 프로필을 볼 때 알고 싶은 정보로는 ‘앱에서 찾고 있는 관계’가 70.3%로 가장 높았다. 이어 ‘현재 연애 상태’(46.4%), ‘결혼에 대한 생각’(20.4%)이 2, 3위를 차지했다. 짧고 가벼운 만남보다는 진지한 만남으로 발전할 수 있는 사람을 찾고 싶어 하는 니즈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연인이나 결혼 상대를 만나 탈퇴하는 사용자도 매년 늘고 있다. 위피는 탈퇴 사유로 ‘위피에서 연인·배우자를 만남’ 선택 비중이 2018년과 비교했을 때 2020년에는 7.2배로 급증했으며 작년 한 해 동안 공식 메일로 인입된 결혼 사연 수는 2020년보다 3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지혜 위피 프로덕트 오너는 “여성 유저가 기대하는 만남을 제공하고 주도적인 액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더 정교한 추천과 프로필 고도화를 이루어 나갈 예정”이라며 “안전한 만남을 이어갈 수 있도록 운영 측면에서도 신뢰와 안정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