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거금도 적대봉, '국가 생태탐방로 조성' 대상지 선정
고흥군 거금도 적대봉, '국가 생태탐방로 조성' 대상지 선정
  • 이남재 기자
  • 승인 2023.10.22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사업비 50억 확보... 적대봉의 13.2km 구간 생태탐방로로
(사진=고흥군)
(사진=고흥군)

전남 고흥군 거금도 적대봉이 환경부 ‘2024년 국가 생태탐방로 조성사업’ 신규 대상지에 최종 선정됐다. 군은 2026년까지 국비 등 50억 원을 투입해 생태탐방로를 조성할 예정이다. 

국가 생태탐방로는 그 지역의 자연과 문화, 역사를 효과적으로 체험하고 탐방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보호와 복원관리를 통해 지속 가능한 길들을 발굴해 조성 관리하는 탐방로를 말한다.

이번 공모사업은 전국 21개 시군구에서 신청한 23개 사업을 대상으로 사전검토 및 현장조사단 평가를 거쳐 고흥군 거금도 적대봉이 최종 선정됐다.

거금도 적대봉은 사전검토 및 현장평가에서 국가 생태탐방로 조성 필요성과 대상지가 가지고 있는 역사, 문화 및 우수한 생태자원 등 적합성에 대해 상세한 설명과 현장 안내를 통해 높은 점수를 받아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군은 육상·습생·해양생태계가 공존하는 거금도 적대봉의 13.2km 구간에 전망대, 데크로드, 쉼터, 편의시설 등 명품 탐방로를 조성하고 기존 길들의 체계적인 정비·유지관리로 천혜의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특색있는 테마를 간직하고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는 거금도 적대봉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품 국가 생태탐방로로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n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