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익산 왕궁보석테마관광지를 찾은 관광객이 16만 명을 돌파했다.
왕궁보석테마관광지는 국내 최대 보석박물관과 주얼팰리스을 기반으로 다이노키즈월드 실내 놀이체험시설과 실외 놀이체험시설인 익스트림슬라이드타워를 갖춰‘보고 즐기고 쇼핑하는 오감만족 관광코스’로 인기를 끌고 있다.
15일 익산시에 따르면 10월10일 기준 관광객은 16만7649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총 매표객 수 10만6072명보다도 58%나 늘어난 수치다.
증가세의 주도가 시외 관광객인 점도 주목할만하다. 올해 왕궁보석테마관광지 방문객 중 87%가 타지 주민으로 집계됐다.
왕궁보석테마관광지는 공격적 마케팅과 다양한 이벤트로 지난해 관광객 방문 기록을 뛰어넘고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올해 추석연휴(9.28~10.1) 관광객 수는 지난해 추석 연휴(9.9~9.12) 대비해 65% 증가한 1만3570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달 1일부터 3일까지 개천절 연휴기간에는 문화관광산업과가 주관한 ‘대체불가쇼’ 공연을 진행해 전년 대비 31% 증가한 5858명의 관광객이 방문했다.
7일부터 9일까지 한글날 연휴기간에도 전년도(10.8~10.10) 대비 53% 증가한 6172명의 관광객이 다녀갔다.
이 같은 성과는 황금연휴, 봄‧가을‧방학 등 여행 집중기를 공략한 전략적 홍보와 신규 시책이 주효했다.
지난해부터 SNS 위주의 꾸준한 홍보 덕분에 KBS전주 ‘생방송 투데이 전북’,MBN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3’, 전주MBC ‘전북이 참 좋다’, KBS전주 ‘고고 탐험대 in 익산’,‘여행에 미치다’유튜브 등 담당 PD들의 1순위 촬영 섭외장소가 됐다.
또 ‘보석품은 백제문화 여행상품’ 개발, ‘마룡이 느린우체통’ 운영, ‘추억사진 콘테스트’, ‘여름방학·겨울방학 야간연장 운영’ 등을 진행해 관광객을 지속적으로 유치했다.
특히 ‘다이노키즈월드 1+1 행사’는 실내 체험시설 이용객에게 야외 체험시설인 나선형·드롭형 슬라이드와 스카이점프, 스카이타워(포토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통 큰 서비스로 입소문이 자자하다. 지난달 시작한 이 행사는 ‘2023 익산방문의 해’를 맞아 12월까지 이어진다.
14일에는 가을 '가족소풍'이 시작됐다. 18일부터 29일까지는 시가 후원하고 주얼팰리스에서 주관하는 ‘보석축제’가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외지 관광객 수도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1+1 행사를 통해 가족 관광객에서 청소년과 연인들까지 이용객의 수요층이 늘어나고 있다”라며 “익산시 관광 활성화는 물론 보석산업을 알리고 지역 경기침체를 극복하는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