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앤락이 제15회 자원순환의 날을 맞이해 업사이클링으로 탄생한 공공시설물 제주올레 모작벤치를 공개했다.
락앤락은 자원순환 캠페인 ‘러브 포 플래닛(Love for planet)’을 운영하며 수거한 오래된 밀폐용기로 제주올레와 함께 업사이클링(새활용)을 진행, 제주 올레길 2코스와 21코스에 ‘모작(MOJAK) 벤치’ 8개를 최근 제작 설치했다고 6일 밝혔다.
벤치는 제주 지역 주민과 올레길 여행객들에게 쉼터를 제공하는 동시에 자원순환, 환경에 대한 의미를 전하는 기능을 한다. 모작 벤치는 매듭이라는 제주어에서 이름을 따왔다. ‘사물, 사람, 자연은 모두 연결돼 있으며 자연을 잘 지키는 것이 곧 사람을 잘 지키는 것’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락앤락과 제주올레는 이번에 새롭게 설치한 모작벤치를 포함해 현재까지 업사이클링을 통해 총 41개의 모작벤치를 설치, 제주올레길 2코스와 4코스, 7코스, 11코스, 14코스, 15-A코스, 18코스, 21코스 등지에서 만나볼 수 있다.
모작벤치 1개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약 16kg의 폐플라스틱이 사용된다. 지금까지 모작벤치에 사용된 플라스틱 양을 환산하면 460㎖ 용량 플라스틱 식품보관용기 기준 5945개에 달한다.
락앤락 ‘러브 포 플래닛 캠페인’은 오래된 플라스틱 밀폐용기를 수거해 생활용품, 공공시설물 등으로 재탄생시키는 활동이다. 특히 올해 락앤락은 캠페인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찾아가는 수거를 도입해 지역사회 곳곳의 참여를 독려하고 활성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금까지 누적 4.5톤에 달하는 오래된 플라스틱 밀폐용기가 수거됐으며 이는 460㎖ 용기 기준 약 4만5000개에 해당하는 양이다. 이를 활용해 락앤락은 공공시설물인 모작벤치뿐만 아니라, 에코백, 캠핑박스 등의 생활용품을 제작하기도 했다.
김주리 락앤락 매니저는 “아름다운 지구와 환경을 지켜 나가길 바라는 의미와 진심을 담아 사)제주올레와 함께 모직벤치를 제작해 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환경과 자원을 보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실행해 자원순환 문화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락앤락은 러브 포 플래닛 캠페인뿐만 아니라, 친환경 대학생 서포터즈 ‘그린메이트’, 사무실 내 개인 텀블러·머그컵을 사용하는 ‘일회용컵 LOCK(락) 캠페인’, ‘글로벌 플로깅 데이’ 등을 운영하며 친환경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