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립도서관, 여름 독서·여름방학 문화교실 참가자 모집
진주시립도서관, 여름 독서·여름방학 문화교실 참가자 모집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07.09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차고 시원한 여름방학 보내러 도서관으로 오세요”

진주시시립도서관과 진주시 관내 사립공공도서관, 작은도서관이 협력하여 시행하고 있는 ‘상호대차 서비스’가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상호대차 서비스는 시립도서관 소장도서를 가까운 도서관 어디서나 대출, 반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도서관 회원은 이 서비스를 통해 시립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서도 읽고 싶은 책을 어디서나 편리하게 대출해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지난해까지 19곳에서 상호대차 서비스를 운영해 왔지만 수요가 높아지면서 올해는 작은도서관 2곳을 추가하여 총 21곳에서 확대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상호대차 신청 건수는 올해 상반기 2872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261건 대비 27% 증가하였다.

이에 진주시립도서관은 시민들에게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운행차량 1대를 추가 확보하여 오는 10일부터 권역별로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연암도서관은 시립도서관 3곳(도동·비봉·혁신)과 상대동․충무공동·금산면의 작은 도서관 7개소를, 서부도서관은 시립도서관 2곳(어린이전문·남부)과 평거동·하대동·초전동·가좌동·정촌면의 사립공공도서관 1개소와 작은도서관 6개소를 담당하여 요일별로 순회할 예정이다.

시민들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도서를 검색하여 1인당 3권 이내로 신청할 수 있으며, 수령 희망도서관에 도서가 도착하면 문자메시지 수신 후 3일 내 도서를 대출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상호대차 서비스 차량 추가 확보로 시민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편리하게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도서관의 구심적 역할을 하는 시립도서관을 중심으로 관내 사립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을 연계하여 독서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연암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