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화순군이 봄꽃과 함께 떠나는 시간여행! 화순고인돌축제 개막을 앞두고 축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6일 군에 따르면 오는 4월 21일부터 30일까지 10일간 화순고인돌공원(도곡면 효산리, 춘양면 대신리 일원)에서 펼쳐질 ‘2023화순고인돌축제’는 공식행사(2), 공연(11), 전시(5), 체험(21), 판매(5), 부대행사(2) 등 총 46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그 어느 때보다 다채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21일 군민화합페스티벌 형식의 고인돌축제 개막식 행사(오후 6시~ 9시40분)가 화순하니움 공설운동장에서 VIP환영식, 식전공연, 드론쇼, MBC 개막 축하쇼 순으로 개최된다.
특히 개막식을 화려하게 장식할 MBC 개막 축하쇼는 개막식을 전·후해 1·2부로 진행하는데 임창정, 코요태, 다나카, 하이키가 1부를, 김호중, 안성훈, 한혜진, 금잔디, 강예슬, 영기, 정다경이 2부에 출연하여 군민들과 흥겨운 화합의 장을 펼친다.
다음날인 22일에는 도곡 원네스스파리조트에서 (사)국제민속축전기구협의회 한국본부(씨오프코리아)가 주관하는 '고인돌 유적지 관광 활성화를 위한 국제학술대회'가 열린다.
축제 공연행사는 총 11개 프로그램으로 축제장 주무대, 거석테마파크, 춘양 피크닉존 등 3곳에서 준비된 공연을 진행한다.
△세계민속공연단 초청 공연 △화순 출신 국악인 초청 공연 △‘얼쑤’ 공연을 비롯해 4. 28. ~ 4. 29.까지 2일간 진행될 △남도전국가요제 △화순 예술단체(동아리) 공연 △화순 민속놀이 한마당 △화순 다문화 페스티벌 △고고장구 연주 공연은 모두 축제장 주무대를 무대로 한다.
특별공연장이 마련된 세계거석테마파크에서는 MZ세대를 타깃으로 박명수, 아이키, 원슈타인 등이 출연하여 팝과 전자음악이 결합된 EDM 디제잉쇼와 댄스 힙합이 어우러진 △EDM 페스티벌이 펼쳐지고, 매직쇼·DJ쇼·태권도 시범·밴드·포크·성악 등 다양한 장르가 어우러진 △프린지 공연도 예정돼 있다.
2023화순고인돌축제는 축제장 5곳에 별도의 전시 프로그램을 마련해 선사시대 시크릿가든의 멋과 품격을 살리는데 방향점을 뒀다.
남방식 고인돌로 세계 최대를 자랑하는 200t 핑매바위 주변에는 주제와 예술성을 담은 갖가지 조형물들로 △설치미술을 전시하고, 춘양 지동마을 체험관에는 각종 △농기구를 전시해 옛 조상들로부터 이어져 온 전통 농경문화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구)선사체험장엔 우리 꽃의 멋을 알리는 여러 종류의 △봄철 야생화를 대량으로 심어 전시하고, 도곡 저수지 제방 주변으로는 화순군 관광 캐릭터 △짱돌이를 대형조형물로 제작·설치해 포토스팟으로 이용토록 했다.
춘양 보호각은 화순 전역에 널린 △고인돌의 다채로운 모습을 사진에 담아 전시하는 공간으로서, 축제장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고인돌의 대표명소로 화순을 알리는데 주안점을 뒀다.
이번 고인돌 축제에서 관광객들의 취향을 고려해 심혈을 기울인 분야는 20개를 웃도는 프로그램으로 춘양 체험존·도곡체험존·거석테마파크·저수지·도곡 유채밭·보검재 등에서 실시될 체험행사라고 할 수 있다.
체험장소별로 프로그램을 소개하면 △메타버스 수렵채집체험 △K-pop 리듬게임 △스크린 사격대회 △인생네컷 포토자판기 △우드토퍼/MBTI 체험 등 5개는 춘양 체험존에서 운영되고, 반려동물 놀이시설인 △펫존은 춘양 피크닉 존에 설치·운영된다.
△퍼포먼스 및 복장 대여 프로그램 - 미스터선사인 △세계민속놀이체험 △세계문화체험존 △펫스톤(애완돌)만들기 △나도작가 콘테스트 △다문화 체험부스 등 6개 부스는 도곡체험존에 마련됐다.
또한 종합상황실에선 △고인돌 플로깅런 △키즈존에서는 에어바운스, 시소 등 어린이 놀이터를 △선사인 로봇 체험은 거석테마파크에서 진행한다.
그 밖에 도곡 유채밭에서 △꽃 마차 및 당나귀 먹이주기 체험 △찾아가는 농촌체험은 주변 농가에서 △고인돌 축조·솟대 감기 체험은 저수지와 주무대에서 실시된다.
특히 도곡과 춘양 3.2km 구간엔 △고인돌 열차를 운행하고, 보검재 아래에선 심신을 치유하는 △요가와 명상 체험장이 준비돼 있다.
어느 축제에서나 볼거리, 즐길거리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이 먹거리이다. 마찬가지로 이번 고인돌 축제에서도 총 5곳에 판매 부스를 설치한다.
특히 축제장 일원에 소포장이 가능한 핑거푸드 방식의 간식 판매를 할 수 있는 △푸드트럭을 배치해 마음껏 먹고 즐기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했다.
관청바위 앞 공터에는 △농특산물 판매장터, 도곡·춘양 축제장 입구 주변엔 △면민 판매장터가 서고, 축제장 주무대 일원에는 △향토음식부스가 마련된다. 도곡 체험존에는 동남아 음식과 음료를 맛볼 수 있는 △다문화 판매장터도 운영된다.
2023화순고인돌축제 부대행사로는 반려동물 문화축제인 △펫스티벌이 24일 하니움에서 개최되고, △다육 가드닝 대회(21~23일 대회,전시/24~26일 체험,판매,전시)는 구)선사체험장에서 개최된다.
한편 고인돌축제와 함께하는 '제36회 화순적벽문화축제'가 오는 4월29일에서 30일까지 이서커뮤니티센터와 적벽 망향정 일원에서 개최된다. 특히 적벽 입구에서부터 망향정까지 걸어가는 ‘적벽걷기대회’는 축제 마지막 날인 20일은 참가비 없이 치러지는 인기 프로그램으로 매년 개최 시마다 탐방객들의 만족도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