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보건소 신속대응반 역량 강화 훈련
하동군보건소 신속대응반 역량 강화 훈련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03.23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 보건소·지소·진료소 직원 대상 신속대응반 재난응급의료 교육·훈련
신속대응반 교육 훈련/하동군
신속대응반 교육 훈련/하동군

경남 하동군은 지난 21·22일 2회 걸쳐 보건소 다목적실에서 중앙응급의료센터 전문강사를 초빙해 재난 발생 시 응급의료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보건소·보건지소·보건진료소 직원을 대상으로 하동군보건소 신속대응반 재난응급의료 교육·훈련을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하동군보건소 신속대응반은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할 경우 재난응급의료 대응체계 기반 구축을 통해 재난 현장으로 즉시 출동해 응급의료소 운영 등의 역할을 맡는다.

이번 교육생은 지난 연도 교육을 받은 직원을 제외한 50여명으로 이뤄졌으며, 특히 올해는 보건지소와 보건진료소 직원들이 참여해 실질적인 재난 대응 역할을 이해하고 대응체계 구축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했다.

교육은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할 경우 재난 대응체계 및 재난 현장의 의료대응 역할 등에 대한 이론교육과 가상의 재난 발생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 도상훈련으로 실제 중증도별 환자분류·처치·이송처리 과정을 통해 신속한 초기대응 능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이종문 보건소장은 “이번 교육·훈련을 통해 재난 발생상황에서 사상자를 줄이는데 보건소의 초기대응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신속하고 초기대응 역할에 대한 숙지 및 신속대응반 기능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