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아일랜드 파트2'에 출연 중인 아스트로 차은우가 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에 등극했다. 2위와 3위는 방탄소년단 지민과 엑소 백현이 각각 차지했다.
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18일부터 전날까지 보이그룹 개인 703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1719만6162개를 추출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한 결과 차은우가 1위를 거머쥐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추천지표가 가중치로 포함됐다.
1위를 기록한 아스트로 차은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만9605 미디어지수 147만6873 소통지수 150만1474 커뮤니티지수 157만38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7만1832로 분석됐다.
2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68만7039 미디어지수 65만6117 소통지수 242만6479 커뮤니티지수 235만20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2만1650으로 분석됐다.
3위, 엑소 백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57만577 미디어지수 53만7346 소통지수 185만6436 커뮤니티지수 121만5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7만4952로 분석됐다.
4위,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만6809 미디어지수 110만1350 소통지수 90만9060 커뮤니티지수 95만53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0만2572로 분석됐다.
5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32만4834 미디어지수 30만9066 소통지수 165만4095 커뮤니티지수 146만55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5만3544로 분석됐다.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아스트로 차은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스트로 차은우는 링크분석에서 '출연하다, 공개하다, 개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일랜드, 디올, 사진전'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50%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신아일보] 권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