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는 지난해 263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뒀다고 8일 밝혔다. 전년 대비 28.9% 증가한 규모다.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37.5% 불어난 3532억원을 기록했다.
기준금리 상승으로 인한 이자 이익 확대와 주택담보대출 등 신상품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 플랫폼·수수료 비즈니스 성장에 힘입어 연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는 설명이다.
카카오뱅크의 수신 잔액은 2021년 말 30조원에서 지난해 말 33조1000억원으로 1년간 3조원가량 늘었다. 이 중 61%는 저원가성 예금이었다.
여신 잔액은 중·저신용자 대출과 전월세보증금·주택담보대출의 성장에 힘입어 같은 기간 25조9000억원에서 27조9000억원으로 확대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은 지난해 주택 시장 거래 위축에도 불구하고 편의성과 금리 경쟁력을 바탕으로 출시 10개월 만에 잔액 1조원을 달성했다. 특히 지난해 4분기 취급액은 전분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7900억원을 기록했다.
수수료·플랫폼 부문에서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지난해 체크카드 결제 규모는 21조원으로 전년 대비 18% 늘었다. 결제액 기준 시장 점유율도 꾸준히 성장해 11.9%를 기록했다. 펌뱅킹 거래 건수와 외환 송금 건수는 전년 대비 각각 34%, 7%씩 증가했다.
증권사 주식 계좌는 지난해 94만좌가 신규 개설돼 누적 614만좌를 돌파했다. 연계대출은 누적 취급액 5조7000억원을 달성했으며, 제휴 신용카드는 누적 57만장이 발급됐다.
중·저신용자 대상 무보증 신용대출 잔액은 3조2414억원으로 전년 말(2조4643억원) 대비 증가했으며, 잔액 비중 또한 이 기간 17%에서 25.4%까지 8.4%포인트(p) 상승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카카오뱅크의 당기순이익은 60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4% 증가했다. 영업이익 858억원으로 65.0% 늘었다.
지난해 말 기준 순이자마진(NIM)은 2.48%을 기록했다. 연체율은 0.49%로 집계됐다.
카카오뱅크 가입자 수는 2021년 말 1799만명에서 지난해 말 2042만명으로 243만명 불어났다. 경제활동인구 대비 침투율은 70%를 넘어섰다.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닐슨미디어 디지털 데이터 기준 1644만명을 기록했다.
가입자 연령별 비중은 △10대 8% △20대 24% △30대 25% △40대 23% △50대 이상 20%로 다양한 연령대가 고르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가구주 연령대별 평균 자산이 가장 높은 50대 이상의 비중이 1년 만에 17%에서 20%로 확대됐다.
카카오뱅크는 올해도 다양한 신규 상품과 서비스 출시를 통해 플랫폼 비즈니스 수익을 다변화한다는 계획이다.
일례로 상반기 중 ‘팬덤 기반’의 수신 상품을 출시한다. 소셜 기능과 금융을 결합해 저원가성 예금을 기반으로 수신 확대를 지속하기 우한 상품이다. 모임통장과 26주적금의 계보를 잇는 은행의 대표 상품으로 만들 것이라는 포부다.
또한, 카카오뱅크는 보다 넓은 연령층을 대상으로 카카오뱅크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청소년 전용 금융 서비스 mini(미니)의 대상 연령대를 현 만 14~18세에서 더 낮출 계획이다.
여신 부문에서는 주택담보대출과 개인사업자대출 등에서 신규 상품을 추가해 상품 라인업을 강화한다. 대출이동제를 비롯한 환경 변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성장을 이어나간다는 전략이다.
주담대 대상 물건은 아파트 외 다세대 주택으로 확대하고 분양잔금대출을 비롯한 신상품을 출시해 시장 커버리지를 넓힌다.
개인사업자뱅킹 역시 올해 1월 간편세금신고 서비스를 시작한 데 이어, 보증서 대출을 출시하고 사업과 관련한 폭넓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향후 라이선스 취득 일정에 맞춰서 펀드 판매 서비스를 론칭하고, 투자 플랫폼으로서의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해 주식 외 유형·무형의 다양한 투자 상품을 추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