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이 업계 처음으로 종이 영수증 발급 ‘제로화(0)’에 나선다. 상품 구매 시 종이 영수증 대신 전자 영수증만 발급해 연간 480톤 규모의 탄소 배출을 절감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27일부터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백화점과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등 8개 아울렛 등 전국 24개 전 점포에서 ‘전자 영수증 우선 발급’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소비자가 상품 구매 시 H포인트를 적립·사용하는 경우 종이 영수증 발급은 중단된다. 현대백화점 통합 멤버십 H포인트나 현대백화점 앱을 통해서 전자 영수증만 제공된다. 적용 대상은 H포인트 회원(약 1200만명)이며 연내 대상을 확대할 방침이다.
현대백화점은 또 H포인트나 현대백화점 애플리케이션(앱)이 설치되지 않아 전자 영수증 발급을 받을 수 없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앱 설치 메시지 발송, 전자 영수증 우선 발급 서비스의 장점 설명을 통한 참여 유도 등을 추진한다.
현대백화점은 전자 영수증 우선 발급 서비스 도입을 위해 올 초 H포인트 앱, 포스(POS·판매 시점 정보 관리) 등 관련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고 지난달 H포인트 약관을 변경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와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의 경우 지난 20일부터 전자 영수증 우선 발급 시스템을 시범 운영 중인데 도입 후 5일간 종이 영수증 발급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0% 가까이 줄었다”며 “연내 종이 영수증 발급 제로화를 위해 다양한 고객 참여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전자 영수증 우선 발급 서비스 도입으로 불필요한 종이 낭비와 환경 보호는 물론 환경호르몬,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환경보호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고객들의 니즈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전자 영수증 우선 발급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을 통해 ‘생활 속 친환경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백화점은 올해 들어 폐지로 만든 친환경 쇼핑백과 100%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컵을 도입하는 등 ‘친환경 경영’에 적극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