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은 2020년 초부터 현재까지 약 1년반 동안 직원의 안전과 건강관리에 약 2300억원을 투자하고 600명 이상의 전담 인력을 고용했다. 이는 글로벌 수준의 직원안전, 건강관리 체계를 갖추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17일 쿠팡에 따르면, 쿠팡은 직원들이 유급 휴식을 취하며 건강관리 코칭을 받을 수 있게 하고 근무시간을 물류업계 평균보다 약 30% 적게 보장하는 등의 선진적 근로복지 제도를 갖추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
실제 쿠팡은 올해 4월 말 배송기사와 물류센터 직원들의 건강 개선을 위해 업계 첫 유급 건강 증진 프로그램인 ‘쿠팡케어’를 도입했다.
쿠팡케어는 의료·헬스케어 전문가들이 참여, 혈압·혈당 등의 건강 지표에 이상이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4주 동안 업무를 멈추고 건강관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상 직원은 업무에서 배제되지만 월급은 평소와 동일하게 받는다.
쿠팡케어 1기에 참여한 직원 중 약 60%가 4주 동안 혈압∙혈당∙허리둘레 등 주요 건강지표의 유의미한 개선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복부 비만이었던 참가자의 45%가 4주만에 정상 허리둘레가 됐고 고혈압 증상자 중 37%가 정상 혈압을 회복했다.
쿠팡은 또 혹서기를 맞아 직원들이 더위를 이겨낼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펼치고 있다. 쿠팡은 올 여름 역대급 폭염에 대응하기 위해 전국 물류센터에 고정식 에어컨, 이동식 에어컨, 대형 선풍기 등 수천대의 냉방기기를 추가 설치했다. 또 물류센터의 실내 온도를 수시 체크하는 등 현장 직원들의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더불어 쿠팡은 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예방과 대응에 관련해서도 업계에서 가장 엄격한 수준의 방역 조치들을 시행하고 있다.
쿠팡은 물류센터에서 단 1명이라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즉시 해당 센터를 폐쇄하고 지역 보건당국과 협의를 거친 후 운영을 재개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한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수십건의 물류센터 폐쇄 조치가 취해졌지만 직원의 안전을 최우선에 둔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쿠팡은 이와 함께 국내 물류업계에서 유일하게 모든 배송기사(쿠팡친구)를 100% 직접고용하고 있다. 배송기사를 직고용하는 경우 배송기사의 업무상 상해를 관계당국에 반드시 보고해야 하는 등의 책임이 발생한다.
쿠팡친구는 특히 주5일 근무제와 15일 이상의 연차휴가를 보장받고 출근 첫날부터 4대보험도 보장받는다.
이외에도 쿠팡은 지난 3월 업계 처음으로 3만9000 명의 물류현장 최접점 직원들에게 자사 주식을 부여했다.
라이언 브라운(Ryan Brown) 환경보건안전 총괄 부사장은 “직원들 특히 물류현장 최접점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회사의 중추”라며 “직원들이 고객 감동을 위해 노력하듯이 회사 또한 직원들을 감동시키기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쿠팡은 최고의 고객 경험뿐 아니라 직원의 안전과 근무여건, 복리후생 등에 있어서도 글로벌 기준에 맞는 최고의 일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