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철도·도로·BRT 등 전국 광역교통인프라 122개 확충
2025년까지 철도·도로·BRT 등 전국 광역교통인프라 122개 확충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1.07.06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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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동서부BTX 도입'·청량리역환승센터 적기 구축 등 포함
수도권 광역철도 계획도. (자료=국토부)
수도권 광역철도 계획도. (자료=국토부)

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이 확정됐다. 정부는 앞으로 5년간 7조1000억원을 투입해 전국 주요 도시에 광역철도와 광역도로, 광역BRT, 환승센터 등 광역교통시설 122개를 확충할 계획이다. 특히, 수도권에서는 동·서부BTX망 구축과 청량리·서울역 환승센터 적기 조성 등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2025년까지 권역별 광역교통망 계획 등을 담은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안'을 마련해 지난 5일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6일 밝혔다.

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은 '경계를 넘어 권역의 상생발전을 이끄는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을 비전으로 제시한다. 이를 위해, 권역별 여건을 고려한 추진전략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권역별 광역교통망 계획과 광역교통 개선 추진 과제를 마련했다.

이번 시행계획에 반영된 광역교통시설은 총 122개로 △광역철도 41개 △광역도로 25개 △광역BRT 12개 △환승센터 44개 등이다. 2025년까지 약 7조1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는 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3조8000억원 대비 3조원 넘게 늘어난 규모다.

계획안에 따라 정부는 수도권에 대해 광역급행철도 및 광역BRT(간선급행버스체계) 등 광역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고,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를 통해 대중교통 공공성을 강화한다. 기존·신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적기 추진과 인천2호선 고양연장, 동·서부BTX(고속간선급행버스) 등 신규 광역교통시설사업 선정 등을 추진한다. BTX란 정시성과 대용량 수송 능력을 갖춘 신개념 버스 서비스로, 이동식 중앙분리대를 활용해 교통상황에 따라 차선을 유동적으로 조정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수도권에서는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적기 추진하고, 광역급행철도와 연계해 청량리역·서울역 환승센터 등을 적기에 구축하는 한편, 합리적인 광역교통 요금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부산‧울산권에 대해서는 동해선 태화강~송정 구간 일반철도를 광역철도로 활용하고, 부산~양산~울산 등 신규 광역철도사업을 추진하는 등 대중교통 중심 광역교통 네트워크를 확충한다. 부산 미음~가락 신규 광역도로와 광역BRT 확충 등으로 권역 내 연계를 강화하고, 광역환승할인 확대 및 통합요금제 시행도 추진한다.

대구권에서는 대구1호선 영천 연장 등 광역철도 확충 및 대중교통 환승‧연계체계 강화와 대구 안심~경산 임당 광역도로 신설‧확장 등을 통한 소통애로 구간 개선을 추진한다. 대구‧경북 광역교통 거버넌스 구축과 함께, 광역교통 모니터링 전담기관 도입도 검토할 계획이다.

광주권에는 광주~나주를 잇는 신규 광역철도 추진과 광역버스체계 및 통합요금제 도입 등을 통해 대중교통 중심 광역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광주대촌~나주금천 광역도로 등도 추진한다. 광역교통 이용자의 환승 편의 증진을 위해 기존 도시철도역사를 중심으로 한 환승 및 연계교통망 구축 등 지역 간 이동성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대전권에서는 대전~세종 광역철도와 대전 대덕특구~세종 금남면 광역도로, 세종~공주 및 세종~청주 등 광역BRT 도입, 광역환승센터 구축 등 전반적인 인프라 확충을 통해 원활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광역버스 확대 및 광역교통 요금체계 구축,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통합교통서비스 도입도 검토한다.

이윤상 대광위 광역교통정책국장은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따른 광역교통시설 확충 및 운영체계 개선이 추진될 경우, 대도시권 내 출퇴근 시간 단축 등 광역교통문제가 크게 완화되고, 지역별 중점 사업 추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sout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