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글로벌 매출만 4조6000억
"심사과정 중 연구개발 역량 입증, 포트폴리오 확보 노력"
삼성바이오에피스(대표 고한승)의 첫 번째 안과질환 치료제가 미국 시장 판매허가 심사 단계에 돌입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지난 9월 제출한 SB11(성분 라니비주맙)의 바이오의약품 품목허가 신청서(BLA)에 대한 사전 검토가 완료됐으며 서류 심사에 착수됐다고 19일 밝혔다.
SB11은 다국적 제약사 로슈(Roche)와 노바티스(Novartis)가 판매 중인 황반변성, 당뇨병성 황반부종 등 안과질환 치료제 ‘루센티스(Lucentis)’의 바이오시밀러다.
루센티스의 연간 글로벌 매출액은 약 4조6000억원에 달하며, 그 중 미국 시장에서의 매출이 절반가량을 차지한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SB11의 판매허가 심사 과정에서 회사의 연구개발 역량을 입증, 다양한 치료 분야에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최근 비대면으로 개최된 미국 안과학회 (AAO: 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 연례 학술대회를 통해 SB11의 글로벌 임상3상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총 705명의 습성(신생혈관성) 연령유관 황반변성(nAMD) 환자 대상 임상시험의 52주 데이터 분석 결과, SB11과 오리지널 의약품 간의 임상의학적 동등성이 확인됐다.
한편, SB11은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선보이는 6번째 바이오시밀러로, 올해 10월 유럽에 이어 11월 미국에서 연달아 판매허가 심사가 개시되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 중인 안과질환 치료제는 SB11 외에도 SB15(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애플리버셉트)가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미국 바이오젠(Biogen)과의 후속 파트너십 계약을 통해 두 제품의 글로벌 시장 내 마케팅 인프라를 조기 구축하고 있다.
[신아일보] 김소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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