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와 인적자원개발 연계 시스템 '체계적' 호평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교육부와 인사혁신처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0년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제'에서 공공부문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Best HRD)으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2011년 공공부문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에 최초로 선정된 이후 올해로 3번째다.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제는 국가인적자원개발 및 관리의 모범적 기준을 정하고, 인적자원개발의 경쟁력 강화를 촉진하기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지난 2006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인증유효기간은 3년이다.
이번 인증심사에서 건보공단은 중장기 조직‧인력운영 계획과 연계한 인사제도 운영 및 인재양성을 위한 HRD 체계 구축 등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연계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건보공단은 5년 연속 정부 경영평가 A등급 달성 등 조직성과와 역량 중심의 인력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단계적 인재 육성교육을 실시하는 등 다방면으로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룡 건보공단 인재개발원장은 "공단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조직‧업무‧인력을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각 분야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해 공단형 매트릭스 조직 구축에 앞장서겠다"며 "이를 통해 공공부문에서 인재양성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모범을 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ong93@shinailbo.co.kr
저작권자 © 신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