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작구는 주말에도 지역 곳곳 빈틈없는 청소 관리 체계를 구축해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그간 구는 ▲주 6일 생활 폐기물 수거(청소대행업체) ▲주 6일 주요 대로변 청소(환경공무관) ▲주 5일 이면도로 청소(동주민센터) ▲무단투기 단속 등을 통해 청소 시스템을 가동해 왔다.
무엇보다 올해 도입한 ‘청소해결사’ 운영을 통해 골목길 청결 관리에 힘쓰고 있다.
나아가 구는 청소 취약지역에 대한 민원에 더욱 발 빠르게 대응하고, 주말 청소 공백으로 인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청소 관리 체계를 대폭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주말 동안 2개조 5명씩 근무했던 클린기동대를 ▲토요일은 3개조, 6명 ▲일요일은 4개조, 12명으로, 근무조를 전면 확대 개편한다.
이에 따라 ‘클린기동대’는 평일·주말 구분 없이 관내 주요 도로는 물론 생활권 중심의 주변 도로 등을 집중 순찰하며 무단투기 등 방치된 쓰레기를 수거한다.
특히 청소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원활한 수거 업무를 위해 노량·흑석, 상도, 사당, 대방·신대방 등 권역별 청소책임제를 실시한다.
이와 함께 일요일에 무단투기단속원 5명을 배치해 평일은 물론 일요일에도 쓰레기 무단투기, 배출요일 미준수 등에 대한 집중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말에 다량의 생활 폐기물이 방치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청소대행업체의 주말 민원처리 기동반 운영을 강화할 예정이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구민 누구나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청소 관리 체계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민의 일상 속 불편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