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는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 '슈퍼뱅크'와 금융 컨설팅(자문)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9월 그랩과 동남아시아 사업 협력에 대한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슈퍼뱅크에 10%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슈퍼뱅크는 동남아 최대 슈퍼 애플리케이션(앱)이자 IT 플랫폼인 그랩과의 강력한 제휴,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를 기반으로 공식 출시 5개월 만에 이용자 250만명을 확보할 정도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도네시아 내 다른 디지털 은행들이 이용자 수 100만명 달성에 6개월에서 1년가량 걸린 것과 비교하면 매우 빠른 속도다.
슈퍼뱅크는 주요 주주사인 그랩 생태계(ecosystem)를 활용해 편의성과 금융 접근성을 높였다. 그랩 앱을 통해 바로 슈퍼뱅크 계좌를 개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랩 푸드, 그랩 바이크 등 그랩의 다양한 서비스의 결제 수단으로 슈퍼뱅크 계좌를 연결할 수 있도록 했다.
실제로 슈퍼뱅크 이용자 중 절반 이상은 계좌를 그랩 앱에 연결할 정도로 그랩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슈퍼뱅크 지분을 취득한 이후, 슈퍼뱅크의 성공적인 론칭을 위해 상품 및 서비스, UI(사용자 인터페이스)·UX(사용자 경험) 자문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진행해 왔다.
소비자 프로모션 분야에서도 협업해, 추첨을 통해 슈퍼뱅크 소비자에게 MMA2024(멜론뮤직어워드) 티켓과 자카르타·서울 왕복 항공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했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컨설팅 계약을 통해 슈퍼뱅크의 신규 금융상품 출시를 위한 자문을 제공한다. 카카오뱅크만의 모바일 뱅킹 성공 노하우와 서비스 기획 역량을 활용해 슈퍼뱅크가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선보이도록 지원한다.
카카오뱅크는 디지털 금융 노하우를 바탕으로 슈퍼뱅크 신규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양사가 협업해 서비스 콘셉트 확정, 디자인 및 개발 등 상품 출시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해나갈 예정이다.
슈퍼뱅크는 카카오뱅크의 아이디어가 담긴 신규 금융 서비스를 인도네시아 시장에 내년 상반기 중 선보인다.
카카오뱅크는 인도네시아 현지 금융 상품 기획 및 개발 과정에 본격 참여함으로써 동남아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사업 경험을 축적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한다.
슈퍼뱅크 자체 경쟁력 향상을 통한 투자수익 확대와 더불어 향후 다양한 해외 금융사와 협업 시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시험해 보는 기회가 될 것으로 카카오뱅크는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슈퍼뱅크와 금융 컨설팅 자문 계약은 상품과 서비스 개발에 보다 깊이 있고 전략적인 협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카카오뱅크 브랜드 영향력을 키우고 대한민국 금융의 기술력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