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춘천시청소년문화의집이 운영하는 청소년진로체험프로그램 ‘상상, 가치’가 5월부터 11월까지 남춘천여자중학교, 춘천고등학교, 후평중학교 총 3개의 학교에서 820명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상상, 가치’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사회적 경제와 사회적 기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PBL 방식을 통해 가치 있는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사회적 가치 기반의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공정무역 ▲지속발전가능 ▲생활안전 ▲교육 ▲미디어 ▲도시농업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기업 및 협동조합 실무자들이 참여하여 청소년의 눈으로 사회적 문제를 바라보고 토론, 토의, 발표 등의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청소년들이 인식하는 주요 사회적 문제로는 저출산, 학교 폭력, 인종차별, 게임 중독 등이 꼽혔다. 그 중에서도 저출산 문제가 가장 많이 언급되었으며 해결 방안으로는 출산 복지 정책 강화, 예산 및 지원금 확대, 기업의 출산 혜택 다양화 등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청소년들은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자신들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참여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일반적인 강의 중심의 진로 프로그램과 달리 참여 활동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제안하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였다. 일상에서 겪는 불편함과 사회적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서로 간의 협동심과 개인의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상상, 가치’ 프로그램에 참여한 남춘천여자중학교 김희선 진로 교사는 “이론이 아닌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 활동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어서 좋았으며 청소년들의 진로 고민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이와 같은 프로그램이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했으며 춘천고등학교 임병일 진로 교사는 “프로그램 내용과 구성이 매우 좋았으며 섬세하게 준비해주신 덕분에 청소년들의 진로 선택에 큰 도움이 되었던 프로그램이었다. 기회가 된다면 다음에도 참여하고 싶다”고 전했다.
춘천시청소년문화의집은 (사)동부디아코니아가 춘천시로부터 위탁운영하고 있는 청소년수련시설로서 청소년의 자치와 참여를 바탕으로 한 청소년 중심의 문화를 가꾸어 나가는 공공청소년수련시설이다.